일자리 부족·청년층 인력개발 위해
용인시, 시민 아이디어 공모 나서

정부가 이달 말까지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용인시도 시민들 아이디어 모집에 나선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지난달 25일 페이스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부족 문제와 청년층 인력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공부문 일자리에 대한 시민 아이디어를 제안 받았다. 
정부가 부족한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단기적으로 공공부문과 비대면 등 156만개의 일자리 제공 계획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시와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에 일자리를 만들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시에 따르면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 동안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에게 지역경제 회복을 지원하는 공공일자리 6000개를 제공한다.

세부 내용을 보면 정부가 제안한 사업으로는 농어촌 일손 돕기를 비롯해 문화예술활동 기반 정비, 전통시장 유통 지원 등 10개 분야다. 이 가운데 지자체 특성화사업으로 용인시에선 청년층의 경력개발에도 도움이 되도록 국공유지 실태조사나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업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 △보상대장이나 공사대장 등 각종 종이대장 전산화 △각종 안전시설물 데이터베이스 구축 △문화예술 활동 기반 정비 등이다.

시민들이 바라는 공공부문 일자리는= 용인시의 요구에 시민들도 반응에 나섰다. 최우석씨는  백군기 시장 페이스북에 “용인시에는 도로에 있는 과속방지턱 등 각종 시설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없는 것 같다. 이번 일자리 사업을 통해 DB구축을 요청한다”고 남겼다. 

장하영씨는 “용인에 반도체클러스터가 조성된다고 알고 있다. 원삼면 일대가 개발되면 기존의 하천, 지형 등이 다 없어질 텐데 용인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이런 자료들을 보존할 계획이 있나”고 물었다. 

코로나정국 이전과는 다른 공공일자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기흥구 보건소에 근무하는 한 관계자는 “이제 일상적으로 방역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됐다. 코로나19 이후 우리 일상에서 방역과 관련한 일자리를 충분히 늘려야 할 것”이라며 “많은 민원인이 찾으시는 공공기관 입구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관리해 주실 분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경전철 기흥역사에서 만난 서보경(24)씨는 “등하교 시간과 같이 경전철 이용자가 많은 시간대에는 마스크나 사람간 거리를 관리해주실 분이 운행 시간 동안 계셨으면 한다”라고 생각을 밝혔다. 

참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바람의 목소리도 많았다. 그동안 청소년과 노년층에 집중된 것과 달리 코로나19가 이후 상당시간은 중‧장년등 대상자 폭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처인구 김량장동에 있는 한 자동차 수리전문업체에서 만난 김재호(52)씨는 “말 그대로 코로나로 비상시국이라 모두가 어렵다. 평소와는 다른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일자리 창출 개념이 아니라 생계지원으로 여겨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용인시는 유선과 인터넷을 통해 접수된 시민 아이디어 25건과 각 부서별로 들어온 내용을 취합해 논의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백 시장은 “공익적 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청년층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는 일자리, 시에 꼭 필요한 일자리 등을 시민 제안을 받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