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정 이탄희 당선인 환경 활용 관련 공약

옛 경찰대 전경

용인시정 선거구에서 핵심 공약은 옛 경찰대 활성화를 중심으로 한 환경활용 방안이다. 이는 4년 전 20대 국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탄희 당선인 역시 옛 경찰대와 법무연수원 부지를 시민 중심 친환경 개발로 추진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선거구에 위치한 대지산‧법화산‧석성산 등 녹지를 최대한 보존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여기에 더해 친환경 탄천길 조성사업으로 경관개선 및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통한 맑은 하천 만들기 등으로 용인을 대한민국 환경 수도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옛 경찰대와 법무연수원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시민들 사이에서도 상당히 의견이 나눠진 상태다. 여기에 20대 총선,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이번 21대 총선까지 치르면서 지역 현안은 정치화된 상태다. 그만큼 찬반도 활용 방안을 둔 방향이 명확히 나눠져 있다는 의미다. 

이 당선인이 언급한 종전부동산 친환경 개발 추진은 곧 공원화 추진을 원하는 시민들과 방향성이 비슷하다. 때문에 대규모 건립이 아닌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기대하는 시민들 입장에서는 할 이야기가 많았다. 

옛 경찰대 정문 방향에 위치한 빌라에 거주하는 박석동(54)씨는 “벌써 몇 년째 (옛 경찰대를)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말이 많다. 선거 때마다 후보들이 공약을 내세워 주민들을 선동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제일 중요한 것은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말도록 해야 한다. 난개발이 아니라 최대한 보존할 필요가 있어 이 당선인을 뽑았다”라고 말했다. 

반면, 구성농협 인근에서 만난 한 상인은 “동백을 중심으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크게 나아진 것은 없다. 그만큼 지역 자체가 정체됐기 때문”이라며 “최대한 많이 공유할 수 있도록 옛 경찰대 부지를 활용해 교통이 크게 나아져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하지만 대지산 등 기존 살림 활용에 있어서는 최대한 보존시켜야 한다는 공약에 원칙적으로는 크게 이견을 보이지는 않는 분위기였다. 

언남동에서 만난 이영균(48)씨는 “경전철 라인을 따라 가보면 산림이 잘 보존된 것 같다 보기가 좋다. 주변이 너무 삭막한 것보다는 녹지가 최대한 보존되는 것이 더 도시 가치를 올리는 일”이라며 “요즘에는 숲세권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환경을 중요시 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죽전1동 성현마을에서 만난 박모(59)씨는 “이 당선인이 근린공원을 조성한다는 공약도 맘에 들었지만 무엇보다 개발이 아닌 보존이나 친환경적인 성향의 정책이 좋았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당장 이 같은 공약이 실제 실행으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의지로만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상현2동 주민센터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한 시민은 “개발과 관련해서는 매우 예민한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치인 혼자 의지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없을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주민들 마음을 이해하고 설득하는 것이다. 이미 많은 정치인들이 공약했지만 못 지킨 이유도 그것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