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떼죽음 사고 성명서 내고 대책 촉구
 

탄천에서 건져 올린 죽은 물고기들.

용인환경정의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6일 발생한 탄천과 성복천 물고기 떼죽음 사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용인환경정의는 성명서에서 “사고 당일 시민제보를 받고 현장에 도착했지만 폐사한 물고기를 건져내는 하수처리업체 작업자만 있고 현장에 있어야 할 용인시 관계자는 없었다”며 “죽은 물고기의 양이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 어떤 종류의 물고기가 피해를 입었는지 밝혀지지도 않은 채 폐기 처분될 위기에 놓인 것을 알고 용인시에 시료 검사 의뢰를 요청했지만 담당자는 “폐사한 물고기 검사는 의미 없다”는 답만 했다”고 지적했다. 

환경정의는 또 “용인시 초동대응이 미흡해 오염된 물은 시료 채취도 못한 채 흘려보냈고, 물고기는 이미 부패가 진행돼 정확한 검사가 이뤄지지 못했다”며 “용인시에 ‘대규모 수질오염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이 있지만 그에 따른 체계적인 대응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정의는 용인시는 당시 사고로 인해 폐사한 물고기가 여러 종이었음에도 피라미 한 종으로 축소 보고하고, 폐사한 물고기의 양을 100여 마리라고 했다가 추후 40Kg으로 말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진상규명에 대한 계속된 요구에 시는 대책으로 △수지레스피아 방류수 및 하천수에 대한 수질분석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 △시설개선 및 월 1회 배관청소 등을 통한 재발방지대책을 내놨다. 

그러나 환경정의는 “물고기 폐사 사고 이후 탄천 방류구 주변의 하천 바닥은 검게 변했다”며 “용인시 하수운영과와 환경과는 이에 대한 대책을 전혀 제시하지 않고 관심조차 가지지 않은 채 사건을 마무리하려 하고 있다. 용인 관내 여러 하천에서 집단 어류 폐사가 반복되는 원인이 이런 안일한 대처에서 비롯되는 게 아닌지 물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용인환경정의는 “용인시에 PH쇼크사가 일어난 원인에 대한 합리적 조사와 해명, 하천오염원에 대한 대대적 조사, 하천생태계를 고려한 대책을 논의해 나갈 수 있는 ‘탄천 어류 집단 폐사 민관공동대책단’을 구성해 사태의 전 과정을 밝히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