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본사 차원 강력한 방역 큰 탈 없어” 판단
일선 학원 대부분 재개원…자체 관리 감독 중요

코로나19가 집단 생활지를 중심으로 대거 확진자가 나오자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주민자치센터뿐만 아니라 요양원 등도 이른바 방역 차원에서 자체 폐쇄에 들어 가기도 했다. 이에 맞춰 학교 개학이 두 달 이상 늦춰지고 있지만 학원 대부분은 지난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정책에 맞춰 대부분 재개원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국의 대표적인 기숙학원 밀집 지역인 용인에서 이들에 대한 방역 관리 감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상황에 따라서는 집단감염도 우려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용인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용인에는 현재 총 11개의 기숙학원이 운영 중에 있으며 코로나19 정국을 맞아 대부분 기숙학원 본원에서 자체 방역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용인시 한 기숙학원 관계자도 전화통화를 통해 “수백명이 생활하는 기숙학원인만큼 방역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2월 중순부터 본원 매뉴얼에 맞춰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교육부에서 나온 전체 학원 관리 매뉴얼과 기숙학원 준수사항에 맞춰 자체‧정기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당국은 본사(학원 법인)가 오히려 기존 매뉴얼을 보강해 더 강한 방역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교육청 평생교육건강과 관계자는 “만약 확진자가 나오면 치명타가 되기 때문에 (교육부)매뉴얼을 보강해 자체 규정을 만들었다”라며 “지도 점검을 꽤 많이 나갔다 왔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그 이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기숙학원 대부분은 개강시점인 2월부터 최근까지 외부인 출입뿐 아니라 학원생도 응급상황이 아닌 이상 외출을 막고 있다. 개강 이후 신입생을 받지 않는 학원도 있는가하면, 불가피한 외출자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격리 뒤 합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완화에 맞춰 내부 준수사항 역시 완화된 학원도 일부 있지만 여전히 강력한 자체 관리를 하고 있다고 교육청은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염병 확산이 다소 진정세를 보이고 있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려스러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 전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던 초기 만해도 수업 방식, 합숙 인원 문제, 공동 식사 등을 저적했다. 여기에 마스크 없이 수업이 진행되는 등 일부에서는 우려하던 부분이 현실에서 어렵지 않게 확인되기도 했다. 게다가 원생들은 외출이 어려운데 반해 출퇴근하는 강사가 있는 점은 감안하면 감독에서 발생한 빈틈은 언제라도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하는 돌발 변수가 될 수 있었다. 

교육 당국의 관리 감독이 제대로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걱정이 나온다. 현재 용인교육지원청이 관리 감독해야 할 기숙학원은 11곳 정도다. 여기에 일반 학원이 3000여곳, 개인 교습소까지 더하면 7000여곳에 이른다. 이를 해당 부서 4명의 직원이 관리해야 한다. 세부적인 내용까지 확인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기숙학원의 경우는 외부인 출입으로 인한 위험성을 최소화를 위해 유선 점검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관련법에 따라 강의 진행하고 있는지, 정확한 현재 인원을 파악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국 학원이 자발적으로 강력 방역을 이어가야 하는 상황이다.

한편, 전염병 확산에 따라 휴원에 들어간 학원 대부분은 4월 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맞춰 재개원한 것으로 교육청은 파악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자체점검을 나가서 확인하면 준수사항을 너무 잘 지키고 있다. 문제가 터지면 학원 스스로가 더 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며 “자녀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해 오신 것처럼 앞으로도 방역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