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자원회수센터 확충 사업 시의회 통과
내년 하반기 착공···선별장·창고 갖춰 

처인구 이동읍 덕성리 일대 용인시 생활자원회수센터 예정지. 카카오맵 화면 갈무리

지난해 11월 주민 의견 수렴 부족 등을 이유로 용인시의회 상임위 문턱조차 넘지 못했던 용인시 생활자원회수센터 확충사업이 5개월 만에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시가 재상정한 2020년도 제2차 공유재산관리계획안(수시분) ‘용인시 생활자원회수센터 확충사업’이 지난달 27일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것이다.

용인시에 따르면 재활용품 반입량은 하루에 210톤에 달하지만 고림동 재활용센터 90톤, 이동읍 스티로폼감용시설 및 폐매트리스 처리시설 10톤 등 공공 재활용처리시설 규모는 1일 100톤에 불과하다. 처리시설 부족으로 현재 혼합재활용품 50톤은 민간처리시설에 위탁해 처리하고 있고, 구성적환장에 대형·가전제품을 쌓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재활용품의 안정적 처리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2018년부터 재활용센터 확충사업을 추진해 왔다. 인구 증가와 재활용품 처리단가 하락 등으로 처인구 고림동 용인시 재활용센터에 재활용품 반입이 급격히 늘어난데 따른 것이다. 특히 2018년 5월 발생한 재활용 폐기물 수거대란과 같은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2018년 말부터 추진해 온 자원회수센터는 처인구 이동읍 덕성리 산 79번지 일대(용인테크노밸리 남동측) 3만750㎡의 땅에 연면적(건축물 바닥면적 합계) 1만2518㎡ 지상 1층 규모다. 토지 매입비 55억원, 공사비 300억원 등 총 394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센터에 대한 주민의견이 충분하지 않다며 지난해 11월 열린 238회 제2차 정례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이에 지난달 24일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에서 최성구 도시청결과장은 “올해 1월부터 총 다섯 차례의 주민설명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며 “마을진입로 확충 문제, 대형차량의 진출입에 따른 교통대란 우려, 실질적인 지원 방안 강구, 악취시설 우려 등의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 “주민설명회 과정에서 센터 설치를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최 과장은 “마을진입로에 대해서는 처인구에 도시계획도로 시설결정을 요청했으며 구청과 계속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차폐와 악취시설 우려에 대해서는 설계부터 건물 준공 때까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서 감시감독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진석 의원은 “이런 시설은 어떤 지역이든 찬성하는 지역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주민설명회를 했더라도 주민 입장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적극적인 방안을 찾아 줄 것을 당부했다. 

전자영 의원은 특정 지역이 아닌 용인시 전체 쓰레기를 처리하는 것인 만큼 그로 인해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주민뿐만 아니라 2·3차 영향권 안에 있는 주민들의 생활도 고려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용인시에 가장 필요한 사업이고 공감한다면서도 “이동읍 주민 생활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보이고 설득작업도 부족해 보인다”면서 “사업부지와 사업에 대한 예산확보방안에 대한 대안이 더 필요하다”고 반대했다. 결국 표결 끝에 7명 가운데 5명이 찬성해 자치행정위를 통과했다.

용인시는 생활자원회수센터에 대해 내년 6월까지 관련 인허가 절차를 마치고 빠르면 7월에 공사에 착수, 2023년 6월 준공할 계획이다. 직영으로 할지, 위탁 운영할지 등 센터 운영은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