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적극행정 실행 계획 수립
공무원 수 효율적 관리 필요 지적도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가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소극행정을 예방 근절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취지에서 2020 용인시 적극해정 실행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시민들은 용인시가 적극행정에 맞춰 적극적인 조직 관리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충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 용인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를 제정, 공포한데 이어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10명의 위원들이 활동하는 지원위원회를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연중 홈페이지에 적극행정코너를 운영해 시민추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접수한다. 반면 소극행정 신고센터를 운영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외 시는 분기별로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선발 및 성과상여금 우선 지급하는 등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그런가 하면 이번 코로나19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한 조직 관리가 우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적극행정에 앞서 조직 관리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시청을 찾았다는 이 모씨는 공무원 조직 관리에 심각한 누수가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씨는 “코로나19로 보건소를 비롯한 대응관련 부서 공무원은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쁜데 방역과 거리가 있는 부서는 오히려 평소보다 더 여유롭다는 말이 내부에서도 나온다더라”며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민원인 입장에서는 민원 해결이 더 늦춰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최근 인구 증가에 따른 분동 등으로 조직 확대에 따른 공무원 수가 확대되는 것과 관련해 방만한 조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다.  
12일 기흥구청에서 만난 서 모씨는 “용인시의 적극행정에 나선 공무원이 많은 것도 고무적인 행정지만 이에 맞춰 효율적인 조직 관리가 없으면 결국은 방만한 예산낭비가 불가피 할 것이라고 “일 잘하는 공무원 한두명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일 제대로 할 수 있는 조직체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