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준 1761명 해제…동선파악 거리두기 필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용인에서도 최근 일주일 사이 확진자수가 12명에 이른다. 감시해제도 1761명으로 늘었다. 이에 용인시는 확진자에 대한 동선 등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등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감시해제된 시민들에 대한 향후 관리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초기만 하더라도 감시해제자는 확진자가 접촉했거나 중국에서 귀국한지 14일이 지나도록 이상이 없으면 전염과 무관하다고 인정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당장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잠복기로 파악되고 있는 14일을 지난 후 증상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변수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3개구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용인시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용인시에서 감시해제자를 접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만큼 시민의 일상생활과 일정한 거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흥구 신갈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한 시민은 “인근에 확인자 동선이 겹치는 곳이 있는데 누가 자가격리됐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라며 “들리는 소문은 많은데 정작 주변에는 자가격리가 됐거나 잠시해제 된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이 상인이 운영하는 가게는 지난달 27일 확진자가 이동한 동선과 일부 겹친다.   

확진자가 발생한 청덕동도 상황은 비슷하다. 3일 찾은 구성로 일대. 인근에 거주하는 박모(34)씨는 “인근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누가 자가격리를 들어갔다니 하는 소문이 많지만 상황이 크게 달리진 것은 없다”라며 “밖에 나가면 무조건 걸린다는 공포감보다 솔직히 불안감은 더 강해졌다. 개인 관리를 더 열심히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청덕동 구성로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최모씨는 “TV만 보면 감염되거나 접촉만 해도 큰 일이 나는 것처럼 너무 심하게 보도하는 것 같다”라며 “인근에 개인 사정으로 가게 문을 잠시 닫은 곳이 있는데 괜히 사람들은 코로나19와 관련 있냐고 묻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용인시도 이에 대해 감시해제 대상자에 대해서는 특별히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어 증상이 생기지 않는 이상 동선 파악은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대체로 시민들은 확진자가 이어지는 것과 감시해제 대상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를 언급하는 것은 과도한 우려에서 나온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용인시가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부분은 감시해제자의 향후 관리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한 가짜 뉴스를 최소화하는 것이라는 입을 모으고 있다.

4일 기흥구 신갈동에서 만난 A씨는 자가격리자가 거주하는 곳을 알고 있다며 한 가정집을 알려줬다. 기자가 가서 확인한 결과 실제 그 집 문 앞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들어오라는 안내문구가 적혀 있었다. 주변을 확인한 결과 이 주민은 자가격리나 격리해제와는 상관이 없었으며, 인근에서도 확진자가 접촉한 이웃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A씨는 “나라가 전염병 때문에 큰일난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병에 걸렸거나(확진자) 다 나은 사람(감시해제)도 병원이나 용인시에서 관리를 잘해야 사람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을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