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성남과 공동 유치 나서
 

경기도와 용인시를 비롯한 3개시가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유치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원쪽부터 백군기 용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은수미 성남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경기도와 용인시를 비롯한 3개시가 경기동남부권역을 연장하는 서울지하철 3호선 유치를 위해 손을 잡았다. 용인시와 경기도, 수원시, 성남시는 14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서울 3호선 연장 관련 선제적 대응 및 효율적 대안 마련을 위한 상생 협약’을 맺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군기 용인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이 참석해 공동 대응 강화에 뜻을 모았다. 이날 협약은 경기동남부권역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해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노선을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는 3호선을 경기동남부권역으로 확장하는 내용을 포함한 용역을 올해 말까지 진행하기로 하고 지난해 말 ‘수서 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 활용방안 사전 타당성 조사’를 발주했다. 이에 용인 등 3개시와 경기도는 서울시 용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용인~서울고속도로 주변 지역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협약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이 성남과 용인을 거쳐 수원까지 연장되는 최적의 방안을 함께 찾는 것이 핵심이다. 또 용역이 필요할 경우 4개 기관이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행정적인 협력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용인시 등 3개시와 경기도는 협약에 따라 상호 협력해 서울시의 용역에 대응하고, 지하철 3호선 노선을 3개시로 연장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하기 했다.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은 경제성뿐 아니라 차량기지 부지, 서울시 협의 등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백군기 시장은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노선을 성공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3개시가 힘을 합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수지구 신봉·성복동 일대 일부 주민단체는 용서고속도로 정체 해결책으로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3호선 연장을 추진하는 서울시의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에 맞춰 노선을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