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분구 의견제시 건 시에 제출
옛 구성읍 일대 중심으로 분구 진행할 듯

 

기흥구 분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기흥구 인구 과대로 지속적인 분구 필요성이 제기 됐지만 더딘 행보를 보였다. 하지만 용인시가 최근에 열린 제240 용인시의회 임시회에서 ‘기흥구 분구에 관한 의견청취건’을 제출해 속도를 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용인시가 제출한 자료를 보면 우선 100만 대도시 광역행정체제 구축을 위한 기흥구 분구를 추진, 도시경쟁력 강화와 행정편의성을 올릴 뿐 아니라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분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용인시에 따르면 기흥구는 분구에 필요한 법적 요건을 충족했다. 기흥구 현재 인원은 43만여명으로 법적 분구 기준인 40만명을 초과했으며, 플랫폼시티 조성 등 지속적인 인구유입 가능성 또한 높다. 여기에 행정수요지수 비교 결과 기흥구는 처인구(0.538), 수지구(0.294)보다 높은 0.614를 보였다. 여기에 노인복지, 불법주정차 등 위임사무가 증대해 행정과부하도 걱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옛 구성읍 일대를 중심으로 구성동, 마북동, 동백1동, 동백2동, 동백3동, 상하동, 보정동으로 신설구로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는 선거구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역사성(구성읍)을 공유할 수 있는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생직결 유관기관 확충가능성이 높아지며, 주민편의시설 외 교통편의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용인시가 진행한 기흥구민 여론수렴 결과 분구가 매우 필요(28.2%)하며, 분구에 대해 긍정적(22.5%)인 의견이 합해서 50.7%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당장 기흥구 분구를 두고 셈범이 복잡하다. 선거구까지 감안하면 ‘정치공학’ 개념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21대 총선에 기흥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한 의원은 “대체로 분구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정치적 유불리까지 감안하면 이견이 많을 것”이라며 “여기에 시설 건축 비용 등 들어갈 예산도 부담스러워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선거를 앞두고 동백동 주민들 사이에서는 명분 없는 동백동 쪼개기가 우려된다며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편, 시는 이번 의견청취건 제출 이후 이달 중으로 분구 실태조사서 및 기본계획서를 경기도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3월 경기도가 행정안전부에 구 설치 건의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구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사전검토 및 승인 사안을 경기도로부터 통보 받으면 이르면 올해 하반기 이후 필요한 조례개정에 맞춰 개청 준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