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용인시 어린이집연합회장 선거 둘러싸고 갈등

특정 후보 무효 판정에 문제 제기
선거 이후 가정분과 탈퇴 가능성도

pixabay

용인시어린이집연합회가 제 11대 임원 및 지회장 선출을 앞두고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다. 현 지회장을 연임시키려는 세력과 새 회장을 선출하려는 세력간 대립인데, 심할 경우 20일 선거 이후 연합회가 둘로 나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연합회장 선거 잡음이 감지된 것은 이은숙 가정분과장의 지회장 후보자 등록이 무효로 결정되면서부터다. 

2일까지 진행된 지회장 후보자 등록엔 현 강명희 회장과 이 분과장 등 2명이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6일 선관위 측은 이 후보에게 “지난해 11월 가정분과 지역회의에서 사전선거운동으로 볼 수 있는 발언을 했다는 민원을 접수했다”며 “이에 대한 소명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이후 선관위는 “규정에 따라 선거운동 기간 외 일체의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며 이 분과장의 후보 등록 무효를 결정했다.  

이 분과장 측은 이에 선관위 측이 임원선거관리규정에도 없는 ‘사전선거운동 가능 시점’을 정했다며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 분과장 측은 “연합회 정관, 선거관리규정, 선거공고문 어디에도 사전선거 운동에 대한 기간이 명시돼 있지 않았다”며 선관위의 공정성에 불만을 표했다. 연합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달 26일 공고한 ‘선거공고’에는 사전선거운동 기간은 명시되지 않았다. 

이 분과장 측은 또 선관위의 등록 무효 처분 역시 공정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계자는 “규정에 따르면 위반 시 공개 경고(3회 이상 경고 시 등록 무효), 후보자 등록 무효, 당선 무효 등 3가지 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바로 등록 무효를 결정한 것은 편파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지회장 선출에서 제기된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선관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선관위원들이 이 분과장이 속한 가정분과 소속 선관위원에게 “이 후보(분과장)에게 사퇴를 권유하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 분과장 측은 “일부 위원들이 이 후보를 설득해 이번엔 부회장으로 출마하고, 다음 선거에 회장 출마를 권유했다”며 “선관위가 공정성을 잃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선관위는 그러나 이 분과장 측의 해당 민원에 대해서는 “선관위 처벌 규정 결정이 끝난 후 위원 개인의 사적 의견임을 충분히 밝힌 상태에서 나눈 대화였다”며 “공정한 기준에 입각하지 못한 부분이 없다”고 결정했다. 이 결정 이후 선관위원 중 가정분과 소속 위원들은 선관위원직을 사퇴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번 지회장 선거 잡음으로 가정분과가 어린이집연합회에서 분리돼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일부 가정분과 회원들은 “선관위 측이 공정성을 되찾지 않을 경우 회원 모두 연합회를 동반 탈퇴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어린이집연합회는 가정 민간 국공립 직장 법인 등 총 6개 분과로 나뉘어져 있다. 총 연합회 회원 530여명 중 가정어린이집분과 회원수는 260여명으로 50%에 달한다.

황연실 기자  silsil47@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연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공명정대 2020-01-22 19:19:22

    어찌된 일인지 용인시 어린이집 연합회 앱은 게시글에 대한 답을 쓸수가 없다
    이런저런 사건과 기사를 봐도 의견을 제시할수도 없는 답답한 상황
    소통은 커녕 이사태로 미루워 볼때 독재였다고 본다
    많은 회원들이 이부분을 호소하고있다.   삭제

    • 공명정대 2020-01-22 18:43:37

      밝은세상 정의로운세상 선관위의 명단이 알고 싶네요
      성원미달임에도 동의 재청으로 추대된 회장님은 다리뻣고 주무실까요
      900여개의 어린이집이 있는 가운데 大" 용인시 어린이집연합회"인데~ㅠ ㅠ   삭제

      • 답이없는세상 2020-01-22 18:30:32

        내용보니 선관위가 공정성을 잃었네요
        누굴위한 선관위인가요?   삭제

        • 공명정대 2020-01-22 18:21:07

          이선거는 20일 선관위 일부탈회를 공석으로 하고 진행했다
          대의원중43%정도 참석으로 정족수가 이루워지지 않은 총회를 진행
          "성원미달로 개회자체가 불가능함에도 그대로 진행~~"   삭제

          여백
          제1회 처인승첩 기념 전국 백일장 수상자 명단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