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보증기간 확인 없이 일반수리
프린터기·복합기는 계약서 없이 임차

자치행정위원회 김진석 의원이 용인시 전산장비 구입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용인시가 업무용 컴퓨터나 디지털복합기, 프린터기 등 전산장비를 주먹구구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디지털복합기와 프린터기는 전산장비 업체와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임의방식으로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시에 따르면 시 구청과 상·하수도사업소, 도서관 등 4개 기관을 제외하고 컴퓨터 보유 대수는 189대, 모니터는 1468대에 이른다. 시는 올해 업무용 컴퓨터 242대, 모니터 121대를 구입했다. 올해 9월 기준 교체대상 컴퓨터는 570대, 모니터 618대에 달한다. 

정보통신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치행정위원회 김진석 의원이 “일체형 컴퓨터를 많이 구입했던 이유가 있느냐”고 묻자 정보통신과 정보기획팀장은 “공간이 부족해 일체형과 데스크탑을 반반씩 구입하고 있는데 직원들이 일체형을 선호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일체형 컴퓨터의 경우 사용은 편하지만 고장률이 데스크탑보다 높고 수명도 짧은데다 수리비용도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며 “일체형 10대를 구입할 때마다 데스크탑 1대를 더 구입할 가격이 나온다. 노후장비 교체할 게 많은데 한정된 예산으로 더 많이 구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체형은 모니터와 본체가 하나로 붙어 있는 컴퓨터로 대부분 가격대가 높고, 호환문제로 수리비도 다른 컴퓨터에 비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김 의원은 허술한 전산장비 관리에 대해서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컴퓨터 수리내역을 받아보니 보증기간 동안 무상으로 수리 받은 내역이 없다”며 “무상보증기간이 있음에도 일반수리를 하고 있는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정보기획팀장은 “1년 이상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는데, 수리는 각 부서에서 자체적으로 하고 있어 정확한 파악은 어렵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AS기간이 있음에도 비용을 들여 일반수리를 하고 있는데 통합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계약서 없이 디지털복합기 등을 무상으로 임차하는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김 의원은 “공공기기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데 계약서도 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토너나 용지 등을 구입하는 조건으로 디지털기기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빌려 쓰려면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해 월 렌탈료를 내야 한다. 어떤 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따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준도 없이 쓰다보니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데, 어떻게 계약서를 갖고 있는 부서가 한 곳도 없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정보기획팀장은 “지적사항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한 후 무엇이 유리한지 판단해서 시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용인시에는 디지털복합기 205대, 네트워크 프린터기 539대, 일반프린터기 932대 등 총 1672대의 디지털장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