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삼호·추진위 조합원 모집 나서
주민대책위 “환경파괴 우려 절대 반대”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인근에 또다시 민간 도시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고기공원 부지 개발에 주민 반대가 심해지며 잠시 주춤했던 터다. 이번 개발 사업 계획에 공원 부지는 빠졌지만 주민들은 환경을 파괴하는 도시개발은 절대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0월 중순 발족한 고기동도시개발추진위원회는 인근 성남 대장지구 개발과 맞춰 호재가 예상된다며 본격적인 조합원 모집에 나섰다. 추진위에 따르면 고기동도시개발사업은 남판교 대장지구를 인근으로 하는 고기동 서쪽 약 30만㎡ 규모를 대상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시행사는 DSD삼호가 거론되고 있다. 민간 도시개발 사업의 경우 토지면적의 3분의 2 이상과 토지주 반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만큼 추진위는 조합원 모집과 400여명의 토지주 설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고기동 지역이 꾸준히 개발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인근 남판교대장지구 개발로 교통 등 입지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장기미집행으로 남아있던 고기공원 부지를 10월 용인시가 매입해 보존하기로 결정하면서 개발 움직임이 잠시 주춤하는 모양새였지만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던 시행사와 일부 토지주가 다시 추진위를 꾸리고 고기동 개발에 나서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주민 반대는 여전하다. 고기동도시개발사업반대주민대책위원회는 이에 대해 13일 성명서를 내며 개발 움직임을 비판하고 나섰다. 주민대책위는 성명서에서 “몇몇 토지주와 개발시행사가 결탁해 도시개발사업계획을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우리 삶의 터전인 고기동을 짓밟으려 하고 있다”며 “도시개발사업은 멀쩡한 집들을 부수고 자원낭비와 환경을 파괴할 뿐 아니라 개발이익은 조합원이 아니라 개발업체에게 돌아 간다”고 주장했다.  

주민대책위는 “고기동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개발시행사는 수많은 편법과 불법, 비리 행위 등으로 소송이 끊이지 않았고 동천 2지구와 고양 식사지구개발과 관련해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도시개발사업계획을 철수할 때까지 모든 편법, 불법사항 등을 모니터링해 관련 기관에 민원제기뿐 아니라 민·형사상 책임을 끝까지 지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고기동도시개발사업을 막겠다고 선포하고 나선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