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연구단체 스포츠시티 용인
효율적 운영 방안 포럼 개최

#공공체육시설을 특정 동호회에 사전예약 권한을 준 후 남는 시설을 일반인에게 예약하도록 하는 것은 공정성을 크게 해치는 것이다.
#다수의 주민이 이용해야 할 공간을 특정 단체들만의 공간이 돼버린지 오래됐다. 빈자리도 잘 안나지만 난다 해도 이용은 하늘의 별 따기이다.
#구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체육시설에 회원 전용코트가 왜 그렇게 많은지 납득할 수 없다.

14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용인시 체육시설 관리 운영 조례' 개정을 위한 포럼이 열렸다.

특정 단체나 동호인들의 공간으로 전락한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공정한 사용기준을 마련하고, 예약의 투명성 확보와 시설 운영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스포츠시티 용인Ⅱ(대표 윤원균)는 14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체육시설 관리운영 조례 개정을 위한 ‘용인시 체육시설 효율적 운영 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용인시체육회 생활체육지도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재주 박사는 기조 발제를 통해 용인 체육시설 현황과 위탁관리 실태를 짚고, 효과적인 체육시설 운영과 이용료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올해 9월 현재 용인시 공공체육시설은 다목적운동장 20곳, 배드민턴장 59곳, 축구장 10곳 등 모두 282곳에 이른다. 그러나 지역별로 차이가 있고, 관리주체뿐 아니라 운영주체가 10여개 기관·단체로 제각각이다. 그렇다 보니 운영주체에 따라 체육시설 이용료 기준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용인시 홈페이지에 공공체육시설을 예약할 수 있는 공간이 있지만 일부 시설은 누락돼 있고, 인터넷 예약이 되지 않는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이재주 팀장은 “관내 공공체육시설을 주민들이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료를 통일하고, 일원화 된 생활스포츠 플랫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시설현황, 관리주체, 예약방법, 이용요금 등 이용안내와 예약현황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푸른공원사업소 등이 관리하고 있는 어린이공원, 등산로 등에 설치돼 있는 간이체육시설에 대한 개선방안도 제시됐다. 이 팀장은 “야외운동기구 관리자는 관리대장을 작성·보관해야 하고 정기점검을 실시하도록 조례로 정해놓고 있지만 사실상 유명무실한 상태”라며 “야외운동기구 관리주체를 일원화하고, 안전점검 관리자를 배치하는 한편, 체육시설로 적합한지 여부에 대해 인증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갑택 명지대 교수는 “한국의 모든 체육시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장애인 체육시설인데 체육시설을 새로 건립할 때 전문가를 참여시키고 장애인 시설을 우선 배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연영 용인시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은 “체육시설에는 장애인들을 위한 경사로와 장애인 화장실조차 갖추고 있지 못하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장애인 전용 다목적체육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창호 교육문화국장은 “불편하고 불투명한 예약, 시설의 독점사용, 시설의 불균형, 유지보수의 즉시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체육시설 예약의 투명성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학교시설 개방 등 공유경제 구현과 비용절감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시티 윤원균 대표는 “용인시 예산 중 체육관련 예산은 1.3%인 290억원에 불과한데다 관리체계 분산, 전무한 장애인 체육시설, 3300억원짜리 시민체육공원 등의 문제를 풀기 위해 이같은 자리를 마련했다”며 “다양한 의견을 모아 체육시설 관리 운영 조례를 개정하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