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표 7명 포함 15명 참여

용인시가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조성하는 반도체 클러스터 산업단지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반영하기 위해 1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소통위원회’를 출범했다. 김대정 제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소통위원회는 주민대표인 한상영 연합비대위 위원장이 부위원장을 맡았고, 박원동‧김진석 시의원과 주민대표 7명, 담당 공무원, 사업시행자 등 모두 15명으로 구성됐다. 

소통위원회는 이날 용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상견례를 가진 뒤 위원회 운영규정을 정하고,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상황을 공유했다. 시 관계자는 “소통위원회를 출범시킨 것은 지역 주민과 원활한 정보공유를 통해 불필요한 오해나 갈등을 차단하고, 주민들의 권익을 최대한 지켜주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통위는 산단 계획이 승인·고시되기 전까지 매달 한 차례 정기회의를 열 뿐 아니라 필요할 경우 추가로 만나 협의하는 등 상생방안과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 진행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특히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주민 참관은 제한하되 각 대표를 통해 회의 내용과 사업 경과 등이 주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양승영 반도체산단과장은 “사업 초기부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렴하기 위해 소통위원회를 출범했다”며 “활발한 의견소통을 통해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반도체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석 의원은 지난달 6월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을 통해 지역주민, 용인시, 기업이 함께 협의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백군기 시장은 시정답변에서 “원삼면과 반도체 클러스터의 상생 발전을 위해 시와 주민, 시행사를 아우르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