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엄교섭 의원은 학교 내 학용품과 체육교구 안정성 확보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엄교섭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2)이 주관한 ‘학교 내 학용품 및 체육교구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25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토론을 주관한 엄교섭 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최근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안전이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학교가 보유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교구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지 못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대한 반성을 담아 그동안 간과해 왔던 학교 교구의 안전성에 관해 교사, 행정직원, 학부모 등 교육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유해물질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마련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엄 의원은 교내 학용품과 체육교구에 유해물질이 많이 함유돼 있음을 지적하면서 “교육 당국은 석면·라돈 등 사회적 문제가 된 유해물질에만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학생들이 생활하는 건물 내·외장재와 학용품 등 자주 사용하는 물건에 함유된 유해물질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조발제를 맡은 윤국제 유해물질없는학교를위한교사연구회 선임연구원은 학교에서 유해한 제품을 구입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면서 “정작 교육기관은 학생용품에 대한 유해물질을 담당하는 부서도 없으며 유해성 조사도 하지 않는다”며 “교육 당국이 중심이 되어 학생용품 유해물질 연구소를 설립하고, 학생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선 좀 더 엄격한 자체 안전기준을 적용한 물품 구매를 의무화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엄 의원은 “현행법으론 범용제품에 해당하는 이런 제품을 법적으로 규제할 근거가 없지만 앞으로 도의회와 도교육청, 시민단체가 협력해 학생들이 유해물질 없는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제정이나 예산 등에 충실히 반영해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