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준 3600명 넘어서 
개발 가시화까지 산 넘어 산

동천물류센터 부지

최근 용인시 홈페이지에 동천역 인근 유통업무단지를 개발해달라는 시민청원이 참여인원 2위에 오르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13일 용인시 홈페이지 시민청원에는 ‘수지 동천역세 개발관련 진행 요청건(시장님공약이행건)’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글은 “황금노선인 신분당선 동천역세는 10여년 간 방치돼 그 역할을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지금은 쓰레기와 고물상 등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야간에는 여성을 포함한 학생들도 걷기를 꺼리는 지경에 와 있다”며 “조속히 동천역세 물류센터 부지가 개발될 수 있도록 조치 부탁드린다”는 내용으로 올랐다. 해당 청원에는 6일 기준 3600여명이 참여해 시장 답변을 들을 수 있는 4000명에 근접한 상태다. 청원은 이달 12일 마감된다. 

청원글의 ‘동천역세 물류센터’ 부지는 동천동 897번지 일대 28만7783㎡ 규모 유통업무단지를 의미한다. 1990년 정부가 일반상업지구로 지정하고 도시계획시설을 유통업무설비로 제한하면서 창고시설만 건축이 가능했다. 때문에 현재 이곳에는 15~16개 기업이 물류창고, 모델하우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수지 지역 주민들은 이곳이 저녁이 되면 사람의 발길이 끊기고 어두워진 골목에 쓰레기가 쌓이거나 불법 주정차량이 도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슬럼화 되고 있다며 끊임없이 개발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지난해에는 2035도시기본계획에 동천지구 인구수용 계획이 받아 들여 지면서 개발 물꼬가 트였다. 

현재 해당 부지는 용인도시공사가 제안한 수용방식과 토지주들이 개발 후 지분을 나눠 갖는 환지방식 개발을 두고 평행선을 보이고 있는 상태다.  

용인도시공사는 2015년 이 부지 개발을 위해 시와 협의를 시작, 2017년에는 시가 토지를 취득해 사업을 시행하는 ‘수용방식’의 개발을 하겠다며 사업설명회를 열어 공식화 했다. 전체 부지의 60% 이상을 도시첨단산업용지 및 업무시설로, 나머지는 주거복합단지와 상업용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도시공사는 재원조달 등 어려움을 예상해 민간사업자와의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한 출자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그러나 해당 부지가 토지보상비만 1조원에 가까울 정도로 비싼 반면 주거시설은 1800여 세대로 제한돼 있는 등 수익성이 크지 않아 선뜻 사업에 뛰어들 기업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1조가 넘는 사업비가 드는 개발 사업에 대해 시의회가 출자를 동의해줄 것이냐는 문제도 남아있다. 

이에 따라 시는 모나미, 한국도자기 등 해당 부지 토지주들로 구성된 동천지구발전협의회와 협의를 통해 토지주들이 직접 환지방식의 개발에 나서는 방안도 모색 중이지만 쉽지 않다.  개발안이 결정된다 해도 인근 하수처리장이 이미 최대 용량을 수용하고 있는데다 중학생 배치 문제도 겹쳐 가시화되기 까지는 기약 없는 기다림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