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설유치원 설립계획 수립 요구
 교육청 “기존 공립 활성화 중요”

용인지역 교육 시민단체가 용인을 ‘유아 공교육 사고지역’으로 선포하라며 경기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을 압박하고 나섰다. 단설유치원이 1곳뿐인 용인이지만 설립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비리사립유치원범죄수익환수국민운동본부는 지난달 2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최근 도교육청이 발표한 감사거부 유치원 19곳 중 8곳이 용인”이라며 “용인은 사립유치원 개원연기 동참, 감사거부, 폐원 신청 등에서 모두 불명예 1위의 오명을 기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이어 “경기도에서 수원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 사는 용인에 단설유치원이 단 한 곳뿐”이라며 “용인교육지원청이 사립유치원과 오랫동안 결탁돼 적극적으로 단설유치원을 설립할 의지를 갖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지역 교육단체와 학부모를 중심으로 단설유치원 설립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용인교육지원청이 유치원 설립이 의무화된 대규모 신규 주택단지를 제외하고 단설유치원 수립계획을 세우지 않았던 점을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공립유치원은 단설유치원과 병설유치원으로 나뉜다. 초등학교의 건물 일부를 사용해 2학급 정도 규모 운영되는 병설유치원과 달리 단설유치원은 별도 원장과 원감을 두고 8학급 이상 200여명의 원생을 수용할 수 있다. 인근 수원 9곳, 고양 8곳, 성남 8곳이 있지만 용인은 동백단설유치원이 유일하다. 교육청이 단설유치원 설립에 소극적이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운동본부는 이에 경기도교육청에 △용인교육지원청을 특별감사할 것 △용인지역에 단설유치원 설립계획을 수립할 것 △용인지역 감사거부 8곳에 대한 일체의 지원을 즉각 중단할 것 △홍기석 교육장 등 관련 책임자를 문책할 것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교육청은 이에 대해 유아 수가 줄어 수요가 늘지 않는 상황에서 수백억원을 들여 단설유치원을 세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부지와 비용 대비 효과를 감안한다면 단설유치원을 무리하게 늘리는 것보다 기존 공립유치원을 활성화하고 사립유치원에 대한 지도 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