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구 포곡읍 봉화A 내 70면 규모
9월초부터 운영 예정…이용 무료

포곡읍 전대리 봉화아파트 주차장 모습(카카오맵 화면 캡쳐)

용인시 아파트 단지론 처음으로 주변 주민들에게 개방되는 공유주차장이 조성된다. 용인시는 처인구 포곡읍 전대6리 봉화아파트(포곡초 맞은편) 내에 공유주차장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아파트 단지 내 여유공간을 활용해 주차장을 만들어 인근 주민들의 주차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공유주차장이 조성되는 포곡읍 전대6리 일대는 다세대주택이 밀집한 지역으로 불법주차 문제로 주민 간 갈등이 커 이에 따른 민원이 이어진 곳이다.

이에 시는 봉화아파트 관리 주체와 협의해 5000만원을 지원해 아파트 단지 내 부지 3402㎡를 포장하고 차선을 도색하는 등 9월 초까지 주차공간 70면을 만들기로 했다. 새롭게 단장한 주차장은 인근 주민들에게 24시간 무료로 개방될 예정이다.

용인시는 지난해 처인구 중앙동 용인성당에 23면, 수지구 성복동 선민교회에 30면 등 종교시설에 공유주차장은 조성한 바 있지만, 아파트 단지에 공유주차장을 만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민들은 빌라 등 다세대 주택 등을 감안하면 주차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지만 주차로 인한 갈등은 일부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선유 교통정책팀장은 “봉화아파트 관리 주체가 시민들을 위해 부지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에 공유주차장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이 보유한 유휴부지까지 활용하는 주차장 공유사업을 통해 주차난이 심각한 시내 주차여건을 개선해 나가겠”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