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소장 사퇴 요구

지역 장애인과 관련 단체들이 17일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용인IL)의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비대위는 17일 결성식을 갖고 센터 부정부패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소장 사퇴를 요구했다.

‘용인IL 정상화를 위한 비대위’는 “용인IL은 자립생활센터로서의 목적을 상실한 채 사유화되고 이런 상황에서 활동지원인에게 지급해야할 급여 일부가 체불된 채 운영돼 왔다”면서 “구체적으로 전임센터장의 부정, 활동지원급여 미지급 누적, 활동지원사 이용자들의 부정수급 방임 등이다”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용인IL에 대해 예산 운용에 대한 부정확한 회계와 부정수급, 활동지원사업 부정수급 발생에 대한 미온적 태도, 직원 부당해고와 권고사직, 임금체불 등 의혹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비대위 측은 △센터 모든 부정부패에 대한 진상규명을 즉각 실시할 것 △소장 공개 사과 후 자진 사퇴 △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의 미지급 급여 및 수당 전액 지급 △운영위원 전원 사퇴 △해고자 원직 복직 등을 요구했다. 

용인IL은 지역 내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 권리 확보를 위한 비영리단체로 2007년 설립됐다. 지자체 보조금과 활동지원사업비로 연간 50억원을 지원 받고 있는 용인IL은 지난해 활동지원사업 운영 과정에서 2500여만원의 부정수급이 적발된데 이어 올해 시 조사를 통해 소장 등 5명의 부정수급 의심사례가 발견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