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배 사죄·전범국가로서 책임 이행” 촉구

일본의 경제보복을 비판하며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지는 가운데, 용인시의회가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고 나섰다.

용인시의회(의장 이건한)는 18일 제23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창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이 의원은 제안 설명에서 “최근 일본은 전범기업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도 경제보복과 더불어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은커녕 지속적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106만 용인시민을 대표해 일본 아베 정부의 한국산 반도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문제는 한·일간 과거사 청산과 식민지배 사죄에 대한 중요한 척도임에도 일본 정부는 패망 후 7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위안부 문제와 강제 징용 등의 피해 당사자인 우리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히려 일본제철과 미쓰비시 중공업 등 일본 전범기업에 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배상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 결의안 영상 보기 클릭 https://youtu.be/rNdoFrMO8_k>

이 의원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는 대한민국 국민과 사법부를 무시하는 처사이자 과거 일제의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겠다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용인시의회는 일본 아베 정부의 몰상식한 역사인식이 반 외교적 망국 행위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자유무역주의에 역행하는 경제보복 즉각 중단 △일본과 전범기업들의 역사왜곡 중단과 강제동원 배상판결 즉각 이행 △일본의 식민지배 사죄와 전범국가로서 책임 즉각 이행을 촉구했다.

용인시의회는 일본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을 국회와 산업통산자원부, 주한 일본대사관 등 관련 기관에 송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