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시설·이동권 확대해 달라” 요청
평생교육지원·장애청년정책도 요구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수지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11일 용인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 권리 확보를 위한 용인시 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경기장차연 등 장애인 연대는 기자회견에서 “용인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장애인의 지역사회 완전 통합과 참여를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라 용인시도 다양한 개인별 지원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의 안정된 자립생활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용인시 이동권, 활동지원, 자립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미흡했다”며 중증장애인들이 열악한 이동 환경과 거주시설의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장차연 등은 시에 △장애인 탈시설 권리 보장 △장애인활동지원 시 추가지원 확대 △특별교통수단 운전기사 증원, 저상버스 확보 등 장애인 이동권 보장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지원 △장애 청년 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수지IL 이한열 소장은 “용인시가 과연 장애인이 살만한 도시인가 생각해볼 때”라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라 장애인의 개별 특성에 맞는 지원을 위한 정책과 예산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요구 사항에 대해 검토해 정책 반영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먼저 1인가구에 대한 추가시간 지원을 확대하고 8월부터 임차 택시 30대를 도입해 장애인 이동권을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