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관리방안 심포지엄 열려
암모니아와 초미세먼지 연관성 커

토론자로 참석한 용인시의회 박원동 의원(사진 맨 앞줄 맨 오른쪽)을 비롯해 시의원들도 미세 먼지 문제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미세먼지가 건강을 위협할 정도로 큰 사회문제로 떠오르며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지자체 차원의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10일 경기녹색환경지원센터 주관으로 용인시청 컨퍼런스룸에서 경기도와 용인을 비롯한 5개 시의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자체 미세먼지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심포지엄이 열렸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신동원 부연구위원은 ‘2차 생성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암모니아 관리 필요성’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산업단지와 농축산업 지역에서 초미세먼지(PM2.5)가 고농도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암모니아 배출량과 초미세먼지 농도 간 상관관계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신 연구원은 “암모니아 배출 감소가 초미세먼지 농도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기 때문에 암모니아 배출량과 배출원 파악이 대기오염물질 관리 차원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는 공장이나 건설현장, 자동차 등에서 직접 배출되는 1차 미세먼지와 가스 상태로 나와 공기 중의 다른 물질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는 2차 미세먼지로 나뉜다. 즉, 대기오염물질이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2차 미세먼지로 바뀌는 주요 요인 중 하나가 축산분뇨나 화학비료 등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라는 것이다.

KEI에 따르면 2017년 경기지역 시군별 연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모든 지역에서 대기환경기준(15㎍/㎥) 을 초과했다. 용인시는 고양 등과 함께 28㎍/㎥로 나타났으며 2018년 기준 나쁨일수는 70일을 훌쩍 넘어섰다. 신 연구위원은 용인시의 경우 축산 농가가 많아 농축산업 부문에서 집중적인 암모니아 배출원 관리와 저감대책과 함께 지역별 2차 생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암모니아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축산환경관리원의 전형률 사무국장은 국내·외 암모니아 저감 우수 관리 사례를 소개하며 “암모니아는 가축사육으로 인한 분뇨나 비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만큼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 박훈 연구위원은 2차 생성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암모니아를 대기오염총량관리제에 포함시키고 △화학비료 사용을 줄이며 △교육과 홍보를 통해 정책적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용인시의회 박원동 의원은 미세먼지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축산시설 단지화를 거듭 제기하며 법 미이행에 따른 강력한 조치 필요성도 밝혔다.

한국외국어대 이태형 교수는 “암모니아 배출량 자료는 있지만 (지역별) 대기 중 농도 현황은 모른다”면서 지역별 현황 파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축산 농가 등에게 배출량을 줄이라고 할 게 아니라 얼마를 줄이면 어떤 효과가 있다고 설명해야 정책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창집 용인시 기후에너지과장은 “예상과 달리 모현 이동 백암 등 농촌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도시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면서 “암모니아 농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용역이 나오면 제시된 내용을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해 용인시가 아모니아와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