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1일 공세동 주민들은 네이버 데이터센터 반대 집회를 연데 이어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당 용인정 등 지역정치권 재유치 요구
일부선 “미래 산업 구축 기회 놓쳐” 지적

용인시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접고 발길을 돌린 가운데 네이버를 다시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역 현안을 다루고 있는 용인발전소(대표 김범수 자유한국당 용인정 당협위원장‧이하 발전소)는 지난달 27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성명서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도 함께 동참했다.

발전소 측은 “용인시의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가 사실상 무산됐다. 이번 사태가 용인시 시정 당국의 무사안일과 무책임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지적하며 이 상황이 발생한 사유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네이버의 제2 데이터센터는 용인시가 디지털 스마트 시티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상징이자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용인시는 해당 일부 주민들의 근시안적 반대와 근거가 빈약한 환경문제를 이유로 용인의 미래 산업 구축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발전소 측은 공세동 주민들의 우려와 반대는 정당했다고 언급하며 “네이버 측은 그러한 위험이 과장돼 있으며 안전성에 대한 근거와 반론을 제시함에 따라 주민들과 네이버 측간에 검증해야 할 쟁점이 있었음에도 용인시 당국은 복지부동으로 제대로 된 중재나 검증의 기회를 마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발전소 측은 이어 “용인시는 5400억이 투자되는 네이버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발생하는 지역 경제의 긍정적 효과와 발생하는 세수로 인해 용인시가 얻을 이익과 네이버의 시설 투자 가능성, 주민편의시설 제공 여부 등에 대해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발전소 측은 “용인시 당국은 당장 민관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시민들과 소통의 기회와 제도적 장치를 시급히 확립해 네이버 데이터센터 재유치에 나설 것”을 요청하며 마무리했다.

이번 성명서에는 용인시의회 박원동 강웅철 김상수 유향금 김희영 신민석 윤재영 이진규 윤환 의원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정치권에서 데이터센터 재유치 요구 목소리가 나옴에 따라 네이버가 다시 용인을 건립 대상에 포함시킬지 관심이다. 특히 최근 명지대가 네이버에 타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라 향후 상황에 관심이 모아진다.

하지만 당장 수원시를 비롯해 전국에서 데이터 센터를 원하고 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어 치열한 유치전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달 13일 네이버 측은 용인 공세 도시첨단산업단지 건립 추진 중단을 알리는 공문을 통해 “회사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안타깝게 중단하게 됐다”며 “앞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모델을 고민하고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