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영 의원이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수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낭독하고 있다.


용인시의회(의장 양승학)는 제55회 제1차 정례회 마지막날인 14일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수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며 일본의 왜곡된 역사의식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지난 4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낸데 이어 올 들어서 두번째다.

시의회는 “일본이 (조선과의) 강제 합병을 정당화하고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등 왜곡된 역사의식을 날조하는 것은 아시아 군국주의 피해 나라에 대한 도전이며 민주주의와 평화를 바라는 세계인류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못박고 “용인시민의 대변자로서 일본의 역사왜곡 행태에 대한 국가적인 대응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것”이라고 제안이유를 밝혔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일본 극우주의자들의 굴절된 역사관이 지난날 불행했던 과거를 또다시 재현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은 아시아와 세계로부터 고립될 수밖에 없을 것임을 엄중 경고하면서 △일본정부에 대해 교과서 검정제도상 재수정 권한이 없다고 하는 거짓 책임을 전가하지 말 것 △주변국의 엄중한 권고를 적극 수용, 역사적 사실과 아시아 공존·세계평화에 반하는 왜곡된 역사교과서 즉각 수정 △한국정부는 역사왜곡에 혈안이 돼있는 일본의 책동에 대일 문화개방 취소, 일본극우파 인사의 입국 불허, 일본 관광·문화교류 취소 등 모든 강력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처할 것 △국회는 일본 극우파 국회의원과의 의원연맹 친교활동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용인시민은 일본의 잔혹한 과거사를 상기하고 일본이 역사교과서 왜곡을 강행할 경우 시민서명운동, 규탄궐기대회, 일본상품 불매운동 등을 적극 펼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