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자치
한 곳도 없는 용인시립박물관·미술관 건립 언제쯤···문화 인프라 시급106만 용인시 달라진 위상 높일 ‘문화·예술’ 분야 과제는

재원 마련 관건·공감대 형성 필요

4월말 기준 용인시 총인구가 106만 명을 넘어서며 수원시에 이어 경기도내 인구 2위 도시로 도약했다. 2035년까지 약 128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계획된 용인시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이제는 양적확대가 아닌 질적인 성장을 이뤄야 할 때라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내실화를 기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용인시 내실화와 질적 성장의 한 축은 문화예술의 성장이 담당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립박물관과 미술관 건립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문화·예술 인프라 확대 시급= 문화재의 보고라고 불릴 만큼 학술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가 많이 출토됐던 용인이다. 그러나 발굴된 문화재의 양이나 출토유물들은 현황 파악조차 하고 있지 못할 만큼 열악하다. 1990년대 중반부터 택지개발이 본격화되면서 매장됐던 문화재가 속속 모습을 드러냈고 이를 보존할 공간이 없었던 만큼 유물 대부분은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경기도박물관 등에 흩어졌다. 이에 대한 지적에 따라 용인시박물관(옛 용인문화유적전시관)이 2009년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위해 지어졌지만 규모나 내용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지적 또한 끊임없이 이어져 온 것도 현실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역에서 현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은 시립박물관 건립이다. 단순히 용인에서 발견된 유물을 수집하고 기록하는 것을 넘어 용인 역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박물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2008년 개관한 수원화성박물관과 함께 역사, 서예 등 세 분야로 나뉘어 개관한 종합박물관인 수원박물관, 광교 개발과 함께 발굴된 유물을 전시하는 수원광교박물관을 보유하고 있다.

인근 성남시 역시 2013년 역사 관련 유물을 전시하는 첫 시립박물관인 판교박물관을 개관한 이후 새로운 시립박물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원도심이었던 성남산업단지 제1공단 부지 8만2600여㎡ 부지에 녹지를 조성하고 역사박물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7월 해당 부지 근린공원 조성 기공식과 함께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역사와 첨단기술을 접목시킨 성남시만의 박물관을 단계적으로 건립해 개관하겠다는 계획이다.

용인시 역시 백군기 시장의 공약 사업이기도 했던 시립박물관 추진에 한 발짝 다가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시는 현재 올해 말까지 시립박물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거쳐 구체적인 로드맵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시립미술관 건립 역시 관계 분야 전문가들을 통해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미술 등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전시관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 같은 주장은 힘을 얻고 있다. 한국미술협회 용인시지부(지부장 김주익)는 지난해 8월 복합문화공간인 ‘용인문화예술촌’ 건립을 시에 건의한 바 있다. 문화예술촌은 시립미술관, 역사박물관, 교육관, 상설전시관, 공연장, 예술창작소 등이 들어서는 복합 문화공간이다. 김주익 지부장은 “용인시가 인구 106만 대도시로 성장한데다 앞으로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예술관광 인프라가 절실하다고 본다”면서 “문화예술촌은 시민들에게 문화예술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작가들에게는 창작 욕구를 불어넣어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립박물관과 미술관 모두 재원 마련 문제와 함께 시민 공감대 형성과 용인의 정체성을 담은 건립 방향에 대한 고민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높다. 용인시의회 한 다선 의원은 “용인시 규모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그만큼 채워야할 부분도 늘어난 상황”이라며 “시립박물관과 미술관의 필요성에 대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관·학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건립 방향에 대한 고민이 이어져야 한다. 이후 재원 마련 문제는 시 재정 투입과 함께 국비나 민간개발에 따른 기부채납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연실 기자  silsil47@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연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제1회 처인승첩 기념 전국 백일장 수상자 명단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