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애인인권센터, 기자회견서 주장
도 관계부서 면담 후 진정서 제출해

경기장애인인권센터 ‘품’이 11일 경기도청사 앞에서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장애인의 인권침해와 차별을 범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장애인인권센터 ‘품’이 11일 경기도청사 앞에서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용인IL)가 장애인의 인권침해와 차별을 범하고 있다며 책임을 묻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센터 ‘품’은 “그동안 용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내부에서 인권침해에 노출됐던 중증 장애인들의 절규들을 외면할 수 없다”며 기자회견 이유를 밝혔다. 품은 이어 “용인IL 센터장은 그동안 부정을 당연한 것으로만 치부, 관행에 의한 것이라고 변명만 하고 어떠한 책임도 지려 하지 않고 있다”면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부정수급 문제로 1년 넘게 보내고도 파생되고 있는 추가적인 장애인들의 인권 침해와 차별적 문제들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품은 용인IL에 대해 △총회, 운영위원회 등에 대한 일부 회원의 참여 제한 및 자격 박탈 △회원들에 대한 차별적이고 폭력적인 언행 △내부 직원 부당해고 과정을 통해 드러난 고용차별과 인권침해 등 사례를 들고 “드러나지 않은 것들을 포함하면 (장애인 인권침해)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품’은 △도는 용인IL 문제를 중증 장애인 입장에서 조사할 것 △센터장 갑질 공식 사과와 인권침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 △중증장애인 인권을 위한 지원 체계 수립 등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이후 ‘품’과 용인IL로부터 인권침해 및 차별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당사자들은 도청 관계부서를 방문, 관련 부분을 조사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용인IL 회원이었던 이들은 부당해고나 회원 자격 박탈 등 관련 사례를 진정서로 제출했다.

장애인탁구동호회 이모 회장은 “용인IL이 먼저 장애인탁구 일자리를 추진해보라고 하고 탁구장을 만들어 줬지만 부정수급 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갑자기 회원 자격을 박탈하고 탁구장 사용 중지를 통보했다”며 “우리에겐 생업의 문제가 걸려있다. 중증장애인에게 자립생활을 영위하도록 노력해야할 센터장의 일방적이고 지시적 말투 등 인권침해에 대해 빠른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