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지원대책 연구용역 공개

용인시에 거주하는 홀몸 노인 복지 향상을 위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기능 강화 및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용역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용인시가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달 13일 공개한 '우리시 홀몸노인 종합지원대책 및 추진방안 연구용역'을 보면 용인시에는 2018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 대비 11.6%에 이른다며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가 용인시를 행정구역으로 2017년 말 기준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되 일부 불가피한 경우 가장 2018년 시점 자료를 사용해 진행됐다.

보고서에는 “용인시는 다양한 노인복지 관련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고령화와 보호가 필요한 홀몸노인이 급증해 정책적 관심이 요구되며 보다 높은 차원의 노인돌봄서비스 및 다양한 욕구와 지역 여건에 맞는 적극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각적 분야에서 취약 홀몸노인 정책방향의 검토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민관협력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기능 강화= 보고서에는 용인시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및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72%가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세부 서비스 중에서 ‘방문서비스’가 79%로 가장 많으며, ‘밑반찬 배달’ 5.1%, ‘방문보건 및 간호 ’4.1% ‘경로식당’ 3.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홀몸노인 대다수인 87.9%가 비동거 자녀가 있지만 비슷한 수준으로 이웃이나 친구와 교류가 있으며, 사회구성원과의 만족도도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삶의 만족도에서는 이웃 및 친구와의 관계가 가족과의 관계보다 높게 나와 지역사회 기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됐다.

주거지 또는 지역사회에 머무는 고령가구의 특성으로 인해 주거환경은 고령가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분류된다. 특히 홀몸노인 또한 혼자 생활하는 고령가구로 홀몸기간의 평균이 16년인 것을 감안해 소득기반이 약화되거나 상실되는 홀몸노인의 증가에 따라 사회경제적 부담의 증가가 예상된다. 이에 홀몸노인이 건강하게 지역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홀몸노인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 기능 강화= 보고서를 보면 용인시 홀몸노인의 경우 가장 필요한 복지서비스로 기초연금지원, 의료비지원, 물품지원 및 식사 및 배달서비스 순으로 서비스를 받길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중 홀몸 유형에 따라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생활력 증진 및 지역사회 관계형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홀몸노인에 대한 보다 체계화된 관리를 통해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파악, 정기적인 안전 확인, 복지서비스연계, 생활교육 등 종합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형별 맞춤 서비스 및 향후 홀몸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거나 실질적 또는 생활 상 홀몸노인의 발굴 및 유형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에는 용인시 홀몸노인 계획 및 정책 추진 내용들도 현재 다른 지자체와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홀몸노인에 대한 정책지원이 수요자 중심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 1단계 용인시 홀몸노인 복지욕구가 가장 많은 경제적 지원부터 시작해 매 단계별 피드백을 거쳐 4단계 맞춤형 복지 구현 단계에 이르기까지 용인시 홀몸노인 복지욕구에 맞는 체계적인 정책수립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표 참조>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