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절차 번거롭고, 관리 책임은 애매해” 지적

9일 용인시마을네트워크가 진행한 공간포럼에 참석한 시민들이 공공공간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용인시가 공공시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인구 감소 영향으로 학생 수가 줄고 있는 교육기관 시설도 주민들이 적극 이용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용인시는 이미 10년 전인 2007년 용인시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에 관한 규정에 맞춰 시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 등 시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은 대관 절차가 번거롭고 이용 시간대도 적절하지 않다고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공공시설 이용에 있어 가장 불편하다고 지적하는 부분은 대관 절차다. 용인시 공공시설 관리 부서가 분산돼 있어 혼선을 줄 뿐 아니라 시간 소비도 심하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용인시 청사에 있는 컨벤션 홀이나 시청사 1층 광장 각종 체육시설은 온라인으로 사용 예약을 할 수 있어 편리성은 높지만 주민센터 등 기타 공간에 대한 이용은 쉽지 않다.

실제 규칙으로 정한 사용승인 과정을 보면 시 본청, 소속행정기관에 속하는 공무원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절차를 거쳐 사용승인을 받아야 한다. 일반 시민들은 번거로운 절차가 불가피하다는 의미다.

우선 공공시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업무소관부서장과 사용 계획을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 다만 업무소관 부서장은 행사가 공무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관리부서장과 협의해 사용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이에 관리부서장은 신청순위에 따라 사용승인하고,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일 3일 이내에 승인해야 한다. 다만 행사의 성격이나 규모 등을 고려해 승인순위를 조정할 수 있도록 정해뒀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다. 이용 시간을 맞춰 시설을 대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대체로 시설 이용을 원하는 시간대는 직장인 퇴근 이후지만 정작 그 때는 대관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낮 시간대 역시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자체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관계로 유휴 공간을 확보하기 쉽지 않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다.

수지구 동천로에서 예술 관련 단체 활동을 하고 있는 한 시민은 “모임 전시회 때문에 시설 대관을 알아봤는데 시간대가 너무 맞지 않아 커피숍에서 한 적이 있다”라며 “직장생활을 하는 회원들이 낮에는 시간을 낼 수 없어 저녁 시간대나 주말에 이용해야 하는데 주말은 자리가 없고 저녁은 관리 문제로 안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처인구 행정타운 내에 위치한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한 시민은 “음악 소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낮 시간에 연습할 공간이 없어 근처 벤치에 모인다”라며 “프로그램이 끝나고 빈 교실이 있어도 보안을 이유로 문을 잠가 이용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자치센터 관계자는 시설 대여를 하기 위해서는 관리기관과 이용자 간의 신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평소 아무런 교류도 없는 상태에서 무작정 공간을 이용하겠다고 하는 분들도 자주 있는데, 관리 입장에서는 이용시간과 준수사항 등 안전에 관련한 사항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할 수밖에 없다. 평소 신뢰와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학생수가 줄고 있는 일부 학교 내 빈 교실도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

지난 9일 용인시 마을 네트워크가 진행한 ‘마을을 키우는 공공공간’ 공간포럼에서는 수원시가 진행하고 있는 마을교실 사례를 들며 용인에서도 빈 교실을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