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결렬 땐 15일부터 파업 돌입
10개 노선 115대 운행 중단 우려

처인구 남동 소재 경남여객 차고지

경기도 준공영제 광역버스 업체노조가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인력 채용과 임금 인상 방안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결의했다. 그런 가운데 용인을 운행하는 경남여객과 대원고속도 14일까지 교섭에 실패할 경우 15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보여 대책이 요구된다.

9일 경기지역 버스기사 노동조합인 경기자동차노동조합이 밝힌 파업 대상버스는 경기상운(하남) 등 15개 업체, 14개 시·군을 경유하는 광역버스 총 589대다. 여기에 용인에서 출발하거나 경유하는 광역버스인 경남여객 5000번, 5001-1번, 5003번 등 3개 노선 49대와 대원고속 5006번 , 5007번 , 1113번 , 1550번 ,1570번, 8201번, 5500-2번 등 7개 노선 66대가 포함돼 있다. 이들은 경기도가 지난해 4월부터 시행 중인 ‘버스 준공영제’에 참여 중인 업체로 지난달 최종 노사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98%에 가까운 파업 찬성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내년부터 도입되는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추가 인력 채용과 310여만 원 수준인 기사 임금을 서울 수준인 390여만 원으로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 측은 한 번에 100만원에 가까운 임금을 올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경남여객 노동조합 김수진 조합장은 “서울의 버스 기사들과 같은 시간 일을 해도 연간 1000만원 가까이 임금을 덜 받는 등 열악한 업무 환경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인력 충원을 위해 버스 운행에 능숙하지 않은 기사들을 광역버스 운행에 투입하면서 사고 건수도 크게 늘었다”면서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 상황은 더 심각해 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조합장은 “버스 요금은 5년 넘게 제자리인데, 요금은 올리지 못하게 하면서 버스회사에게만 봉급을 올려달라고 말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주 52시간제를 도입한 정부와 지자체가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 버스기사 노동조합은 13일 1차 조정 교섭을 거쳐 14일 2차 교섭에서도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15일부터 준공영제 광역버스는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시 대중교통과 박찬진 버스운영팀장은 “파업에 들어갈 것에 대비해 용인을 지나는 10개 노선, 115대 버스를 대체할 방안을 찾고 있다”면서 “일부 출근 시간 전세버스 운영과 신분당선이나 경전철 운행 시간조정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봄 행락철을 맞아 수학여행이나 체험학습 등으로 전세버스 수급 역시 원활하지 않아 광역버스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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