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기 신도시 발표에 포함
1만1000세대로 주택공급 늘어
시, 개발방향 유지 자족도시 구축

기흥구 보정 마북동 일원 전경. 용인시가 추진중인 플랫폼 시티 사업 예정부지 일대에 국토부가 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포함했다.

백군기 시장의 경제분야 핵심 사업인 ‘플랫폼시티 건설’이 정부발 추진 동력이 더해져 사업이 순항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7일 이 사업 구역인 기흥구 보정·마북동 일대를 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포함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플랫폼시티 사업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백군기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운 후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된 간담회에서 2035년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됐다며 본격 추진을 알리는 신호탄을 쐈다.

하지만 사업부지 일대인 보정동 소실·이현마을 주민 등으로 구성된 보정복합추진위원회는 플랫폼시티 사업에 반발했다. 공영개발을 취소하고 민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용인시 대표 미래먹거리 산업을 표방하고 있지만, 이의를 제기하는 주민 목소리가 이어졌다.

이에 시는 지난 3월 플랫폼시티 건설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주민과 창구 역할을 할 ‘용인 플랫폼시티소통추진단’을 출범하고, 2022년 착공 전 단계인 실시계획인가까지 상생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용인시 입장에서는 민영개발 요구 민원과 난개발 저지 기조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조치를 취한 셈이다.

그런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7일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에 용인구성역(분당선 구성역·GTX-A 용인역)을 포함, 기흥구 보정·마북동 일원에 1만1000호에 달하는 주택을 공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플랫폼시티를 국가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반까지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번 계획은 1·2기 신도시와 달리 단순한 주택공급이 아닌 자족도시 기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국지도 23호선 우회도로 지하와, 경부고속도로 스마트IC 신설 등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포함하는 등 시가 계획하고 있던 플랫폼시티 경제도심 개발과 방향이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형 복합자족도시로 개발하겠다는 개발 방향을 그대로 수용하고, 가용지 대비 35% 이상 자족용지로 확보하는 등 주거비율을 최소화해 용인시가 자족도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했다.

도시정책실 정규수 실장은 “플랫폼시티는 용인시가 안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미래형 복합자족 도시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자족기능과 광역교통계획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며 “다른 곳보다 낮은 인구밀도로 쾌적한 주거 및 도시환경을 조성하려는 용인시의 가치와 정부의 3기 신도시 추진 콘셉트가 맞아떨어져 자족용지로조성하는 기본구상안이 그대로 반영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