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삼 주민, 용인시청서 집회 열고
주민 의견 반영 등 상생 강조

처인구 원삼면 주민들이 3일 용인시청 주 진입로에서 반도체 클러스터를 주민과 상생하는 산업단지로 조성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계획과 관련, 원삼면 주민들이 3일 용인시청 주 진입로에서 주거지역 편입 축소와 주민과 상생하는 산업단지 조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토지수용 예정지역 주민과 지역 단체 등으로 구성된 용인시반도체클러스터연합비상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이날 정동만 위원장은 “(정부는) 주민 의사 한마디 묻지 않고 주민들이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는지 사전 조사 없이 일방적으로 수용지역을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SK가 토지원가, 개발비용, 미래사업성장, 투자가치 등 좋은 조건을 내걸며 유치에 힘쓰던 다른 도시를 마다하고 용인시, 그것도 원삼면을 선택한 이유는 돈벌이가 되기 때문 아니냐”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원삼면은 국가 중요시설로 고도제한 등으로 도심이 발전할 수 있는 제약을 받으면서도 이를 희생이라 여기지 않고 원삼의 색깔과 뿌리를 지켜왔는데, 그 뿌리조차 뽑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당한 권리를 되찾고 원삼면민이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결과물을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죽능1·3리 연합비상대책위원회 오성환 위원장은 “공공사업을 추진할 때에는 주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계획 수립 과정에 주민 참여가 우선임에도 용인시는 주민과 아무런 협의도 없이 산업단지 수립에 관한 위치도를 발표했다”며 “특히 인근 개발 가능한 임야 등이 있음에도 당초와 달리 주거밀집지역인 죽능1·3리를 추가 편입됐다”고 지적하며 주거지역을 클러스터 조성 예정지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구했다. 오 위원장은 “거주자들은 대부분 선대로부터 대대로 마을을 지켜오신 초고령의 노인들”이라며 “공익성이라는 명분만 내세우지 말고 용인시는 주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 측은 용인시가 원삼면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변경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수용지 내 거주지역 축소 및 임야 확대 △수용되는 원삼면 내 배후도시 조속히 선정할 것 △도면 사전 유출자 처벌 △원삼면민과의 소통 등을 요구했다.

한편, 원삼면 주민들은 지난달 11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죽능1·3리는 산업단지계획 수립 및 승인신청을 위한 주민 공람 공고 이전에는 수용지역에 포함돼 있지 않은 점, 공청회 등 주민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던 점, 주민 공람공고 예정부지의 적정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