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 푸치니는 ‘우먼 킬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수없이 등장하는 오페라 여주인공들을 비극의 주인공으로 창조했기 때문이다. 오페라 라보엠과 나비부인의 주인공처럼 사랑을 뒤로하고 죽음을 맞이하는 슬픈 여주인공들과 토스카처럼 강하고 열정적 배경의 주인공이 푸치니의 주인공이었다. 그러나 오페라 서부의 아가씨(La Fanciulla del West)를 통해서 두 남자 사이에 끼어있는 한 여인의 삼각관계가 토스카와 비슷하다. 미국 청중을 의식한 듯 서부 웨스턴을 무대로 한 것도 특이하다.

푸치니는 메트로폴리탄 공연 초연 중에 37번의 커튼콜을 받고 2막과 3막 사이에 은으로 만든 월계관 증정식이 있었을 정도로 청중은 열광했다. 월계관에는 이탈리아와 미국 국기의 색깔 장식이 돼 있었다고 한다. 서부의 아가씨 주인공인 민니는 그동안 푸치니가 선호했던 사랑의 희생양, 즉 히로인과 달리 사랑하는 연인과 사랑을 구하는 서부 개척에 어울리는 진취적인 미국 여인의 상을 그리고 있다. 이야기 주인공인 죄수 딕 존슨은 실제 인물이었으며 포커게임을 통해 땀을 쥐게 하는 장면도 실제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썼다고 한다.

서부의 아가씨

3막 오페라

작곡가 : 자코모 푸치니(1858~1924)
대본: 카를로 찬가리니(1874~1943), 구엘포 치비니니(1873~1954)
원작 : 데이비드 벨라스코(1853~1931)의 드라마 ‘황금시대 서부의 아가씨’
초연 :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1910년 10월 10일
초연가수들 : 에미 데스틴, 엔리코 카루소, 파스콸레 아마토
초연 지휘자 : 아르투로 토스카니니

등장인물 : 미니(소프라노), 잭 랜스(보안관, 바리톤), 라메레즈 일명 딕 존슨(테너), 빌리 잭래빗(인디언, 베이스), 워클(빌리의 인디언 부인, 메조소프라노), 잭 월렌스(떠돌이 가수, 바리톤)

줄거리 : 클라우디 산기슭 광산에서 금광의 열기가 뜨거운 1849~1950년.

1막
미니는 폴카 살롱의 여주인이다. 미니가 운영하는 술집에 금광을 찾아 나선 사람들이 모여서 술을 마시고 카드놀이를 하며 점점 술에 빠져간다. 멀리서 월레스가 부르는 노스텔지어라는 노랫소리가 들린다. 이 무리들 중에는 보안관 랜스도 있다. 웰 파고 컴퍼니의 직원이 랜스에게 악명높은 범죄꾼 라메레즈가 그의 동료들과 함께 이 근처를 돌아다닌다고 알린다. 미니가 등장하고 그녀에게 반한 랜스가 관심을 끌려고 애쓴다. 존 딕슨이라는 외국인 한사람이 들어온다. 다름 아닌 악명높은 라메레즈이다. 그는 미니를 보자마자 예전에 한 번 만났던 기억을 떠올리며 강한 매력을 느끼고, 미니도 본능적으로 라메레즈에게 끌린다. 랜스는 두 사람에게 질투를 느낀다.

라메레즈의 부하가 끌려 들어오면서 라메레즈가 있는 것을 본 부하는 그들의 은신처를 알려줄 것처럼 위장해 보안관과 광부들을 밖으로 유인해 나가게 만든다. 존슨(라메레즈)과 혼자 남게 된 미니는 그에게 광부들이 찾은 금을 맡고 있으며 목숨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광부들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그녀의 이야기를 들은 후에 존슨은 품고 있던 강도 행각을 포기한다. 미니는 그를 집으로 초대한다.

2막
미니의 집 안. 무대는 미니의 집안일을 돌봐주는 인디언 부인 워클과 그녀의 남편 잭 레빗, 그들의 아들이 보인다. 미니가 들어오고 존슨이 따라 들어온다. 미니가 그동안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고 두 사람은 서로 사랑을 고백한다. 범죄자를 찾아 나선 보안관과 그의 부하들이 들어온다. 미니는 존슨을 숨긴 사실을 감추고 집안에 혼자 있다고 말하자 도로 나간다. 존슨은 그녀에게 자신이 바로 보안관이 찾고 있는 범죄자이며 왜 범죄자가 될 수밖에 없었는지 고백한다. 하지만 미니는 그 말을 듣자마자 분노에 가득 차서 그를 밖으로 나가라고 소리친다. 눈보라가 내리치는 밖으로 나간 존슨은 상처를 입었는데, 이에 동정심을 느낀 미니는 그를 지붕 밑에 숨긴다. 랜스가 들어오고 미니는 그에게 범죄자는 도망갔다고 말하지만 핏방울이 천장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존슨을 찾아낸다. 절망한 미니는 모든 수단을 다 쓰는데 랜스에게 그들의 운명을 포커게임에 맡겨보기를 제안한다. 만약 랜스가 이기면 존슨은 형장으로 끌려가고 미니는 랜스가 차지하는 반면, 미니가 이긴다면 존슨은 자유를 주기로 제안한다. 그리고 그녀는 속임수로 카드에서 이긴다.

3막
동이 트는 켈리포니아의 숲. 사람들이 다시 광산으로 가서 일을 시작한다. 금광을 찾던 사람들에게 다시 체포된 존슨은 처형을 기다리고 있다. 목이 매달리기 직전 미니에게 그동안 자신의 어두운 일생에서 헤어날 수 있도록 구원해달라고 한다. 미니가 말을 타고 손에 총을 들고 나타나자 처형이 중지된다. 그녀는 열정에 가득한 연설로 이렇게 말한다. “형제들이여, 이 세상에 구원받을 수 없는 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하면서 죄인의 목숨을 구해줄 것을 요청한다. 질투심에 가득한 랜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존슨은 자유를 찾게 되고 군중의 인사를 받으며 존슨과 미니는 눈 덮인 숲속 사이로 사라진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