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내부 게시판에 고충 토로

주민단체도 불만 “관행 없애야”

용인시가 각 읍면동에 판매 협조 요청한 티켓 교환권

용인시가 6일 열린 ‘2019 FIFA 프랑스 여자월드컵 대표팀 친선경기’ 입장권을 각 읍면동과 구청, 체육단체 등에 사실상 할당, 강제 판매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시 행사 때마다 불거져 나오는 입장권 강매나 인력 동원 관행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 체육진흥과에 따르면 용인시민체육공원에서 6일 열리는 월드컵 친선경기의 티켓 교환권 판매 협조 공문을 보내고 각 읍면동과 구청 자치행정과에 200장씩 총 6800장을 배부했다. 이 외 체육회와 축구협회 측에도 각 1000장과 800장의 티켓 교환권을 배부했다. 공문에는 “용인시에서 처음으로 치러지는 국제경기인 만큼 많은 시민들이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달라”며 시민들의 티켓 구매 편의를 위한 판매 창구 운영 협조를 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공무원 내부 게시판에는 지난달 28일 이를 비판하는 글이 익명으로 올라왔다. 게시글에는 “차라리 시 예산으로 표를 사서 직원을 강제 동원하던가. 왜 얼마 되지도 않는 봉급 주머니 털어야 하느냐”며 “담당부서는 흥행이 안 될 듯한 행사에는 손을 대지 말고, 손을 댔으면 방책을 강구해 흥행시켜라. 사실상 ‘강제 지시’인 ‘협조 요청’으로 쉽게 해결할 생각으로 일하지 말라”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게시글에는 “공무원을 강제 동원해 표 판매, 각종 행사 동원, 앱 등 사이트 가입, 공무원을 동원해 참여시킨 후 낸 통계… 언제까지 이렇게 할 건가” “강매만 하겠느냐. 동원까지 생각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라” “업무시간에 물놀이 보안요원에 동원되고 캠페인에 동원되고 민원인에게는 죄도 없는데 사과해야 한다” 등 자조 섞인 댓글이 달렸다.

한 읍면동 관계자는 이에 대해 “티켓 미판매 수량은 향후 반납하라고 돼 있지만 협조 공문이 온 이상 처리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면서 “결국 표 일부는 직원 자체 행사 예산으로 사고 나머지는 주민단체나 지역 정치인들에게 표 구입을 부탁해 처리한다. 말이 부탁이지 각 단체 입장에서도 동장이나 팀장급이 들이미는 표를 수십 장 씩 울며 겨자 먹기로 사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이 같은 관행이 결국 관람객 동원으로 이어진다는 우려도 있다. 용인시의회 한 초선 의원은 “며칠 전 행사 현장에서 한 지역 주민단체 대표가 이번 친선경기 표를 나눠주며 당일 꼭 참석할 것을 독려하는 모습을 봤다”면서 “이런 일이 매번 반복된다고 하더라.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큰 경기를 유치하고서도 제대로 된 준비나 홍보 없이 공무원이나 지역 단체에 의지해 행사를 치르려는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읍면동 등에 배부된 티켓 교환권은 홍보 협조와 판매 편의를 위한 조치일 뿐 강제 판매한 것이 아니다”라며 일각에서 불거진 논란에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