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병해충 피해 때문”

주민 “관리 소홀 탓” 지적

1일 기흥구 마북동 연원마을 상징과도 같았던 왕벚나무 32그루가 잘리고 뽑혀나간 자리.

“봄에는 벚꽃이 흐드러지게 펴서 멀리에서도 보려고 놀러올 정도였어요. 여름엔 그늘을 만들어주고요. 그런 나무들이 한 순간에 뽑히니….”

2일 오전 기흥구 마북동 연원마을 인근에서 만난 주민들은 하나 같이 망연자실한 표정이었다. 전날인 1일 구청에서 ‘가로환경 개선공사’를 진행한다며 가로수로 심긴 30~40년 된 왕벚나무 32그루를 자르고 뽑았기 때문이다.

주민 이 모씨는 “지난해에도 왕벚나무가 병해충에 걸렸다며 몇 그루를 뽑아 주민들이 구청을 찾아 항의했었다”면서 “이 마을에서 벚꽃길은 자랑이었다. 수십 년 된 나무를 모조리 뽑으면서 주민들에게 설명조차 없었다”며 격앙된 목소리로 말했다.

인근 아파트에서 20년 동안 거주했다는 한 주민은 “꽃봉오리가 꽉 들어차서 며칠 후면 벚꽃을 볼 것이라고 기대했었는데 너무 안타깝다”며 “꼭 교체가 필요했다면 일주일만 뒤로 미뤘어도 꽃은 피울 수 있었을 텐데 일방적인 행정처리가 너무 아쉽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들 역시 “왜 가로수가 뽑혔는지조차 모르겠다”면서 황망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현장에서 만난 수목 교체 용역을 맡은 사업체 관계자 최 모씨는 “잘려나간 나무 대부분 단면이 병해충 피해로 구멍이 나고 뿌리가 건강하지 못한 상황이었다”면서 “그대로 두면 강풍 등에 부러질 위험이 있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 씨는 “교체 시기는 새로 심을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시기로 시에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년 넘은 가로수 수십 그루가 전면 교체된 것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관리 소홀, 지나친 가지치기 등 행정당국에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해 8월 해당 왕벚나무를 진단한 모 나무병원 관계자는 의견서에 “줄기 부패 주된 원인은 병해충 피해이고 그 외 피소 현상, 가지치기 후유증 등”이라고 남겼다. 피소 현상은 각종 영양상태와 유지 관리 잘못으로 나무의 껍질이 손상되는 증상이다.

기흥구청 산업환경과 관계자는 “2017년과 2018년 병해충 방제를 위한 작업 총 3건을 진행했지만 올 1월 병해충 피해가 심각해 교체를 결정했다”면서 “이에 대해 인근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공문을 보냈지만 주민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공지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실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