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자치
용인시 마침내 ‘120조’ SK하이닉스 품다

산업부, 특별물량 요청…‘스마트 첨단산단 모델’로 조성
백 시장 “정부의 통 큰 결단·기업의 강력한 의지 감사”

백군기 시장이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sk하이닉스 반도체 사업 부지 용인 수도권정비위원회 단독 신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용인시 한해 예산의 50배가 넘는사업이 용인시민 방 안까지 들어왔다. 향후 10년간 120조원이 들어가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 확정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관문인 수도권 정비위원회만 통과하면 사실상 세계 최대 반도체 사업 중심지로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시는 20일 SK측으로부터 투자확약서를 포함한 ‘산업단지 물량확보요청’을 접수, 당일 경기도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통부)에 특별물량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산통부는 22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용인시의 산업단지 물량 추가공급 요청을 받아들여 수도권정비위 심의에 상정한다고 발표했다.

산업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의 국가적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필요성이 인정돼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공급물량 추가 공급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의 이 같은 판단은 △반도체는 우리나라 수출 1위 품목으로써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위상이 매우 크고 △시기적으로 반도체 산업 경기둔화와 글로벌불확실성 등을 고려할 때 지금이 미래시장 선점과 경쟁력 유지·강화를 위한 투자 적기 △소재‧장비 등 후 방산업 육성을 위해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소자대기업-중소‧중견 소재‧장비기업간 협업 등 시너지효과 창출 필요 △기존 반도체기업들과 협업, 우수 전문인력 확보, 기존 SK하이닉스 공장과의 연계성(생산, 연구개발 등) 등을 감안했을 때 수도권 남부 용인지역의 입지 필요성이 인정됐기 때문이다.

이에 백군기 시장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입지가 문재인 정부의 통큰 결단과 기업의 강력한 의지, 용인시민의 듬직한 지원 덕분에 용인시로 결정된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밝혔다.
백 시장은 이어 “이 사업은 반드시 성공할 곳에 들어서야 하며, 용인시가 최적지란 확신을 갖고 지난해 11월부터 T/F팀을 설치해 조용히 유치 준비를 해왔다”라며 “용인시는 이제 우리시를 선택한 기업과 정부의 결정이 옳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정부가 정치논리나 지역 간 이해관계를 떠나 국익차원의 합리적이고 대승적인 판단을 했다”면서 “그동안의 준비를 바탕으로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SK그룹, 용인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천 사업장에도 M16 구축과 연구개발동 건설에 20조원 규모를 투자한다는 SK하이닉스의 발표를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수도권정비위 심의에서 확정될 경우 SK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처인구 원삼면 일대 448만㎡(136만평)에 1조6000억원을 투자해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이 가운데 198만㎡에 2022년부터 120조원을 투자해 4개 라인의 FAB(반도체 제조공장)을 건설하는데, 1차로 1개 라인을 조기 완성해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반도체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나머지 부지에는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과 50여 협력업체가 들어서게 된다.

용인시가 1위 반도체 기업인 삼성에 이어 SK하이닉스까지 유치, 세계 최대 반도체 핵심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3월 열릴 수도권 정비위원회만 통과하면 된다. 정부가 입지 대상지로 용인시를 단독 신청한 상태라 큰 변수가 없는 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는게 대체적인 평가다. 일각에서 유치를 기정사실로 이해해도 무방하다고도 본다.

백 시장 역시 이와 관련해 “위원회에서 조속히 통과가 될 수 있도록 언론과 105만 용인 시민과 함께 힘을 보태주셨으면 한다”라며 “확정적으로 대답할 수는 없지만 (위원회 통과는)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임영조 기자  yjlim@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영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제1회 처인승첩 기념 전국 백일장 수상자 명단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