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김기준 원장을 만나다

경기도 경제와 과학을 책임지던 경기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2017년 1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으로 통합해 공식 출범했다. 경제와 과학의 융합으로 보다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갖췄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진흥원은 앞으로 경기도 비즈니스와 과학기술 통합지원 플랫폼이라는 통합 기관의 새로운 비전을 실현시키는데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에 지난해 12월 취임한 김기준 원장을 만나 용인시의 기업 현황 등에 대한 인터뷰를 가졌다. <편집자주>

최근 SK하이닉스로 대표되는 대기업 유치를 두고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지방 이전과 입지성 좋은 곳으로 가야한다는 주장이 병존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중소기업에 체계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김기준 원장이 “균형발전 논리만 앞세우면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수도권에도)대기업이 많다. 이들과 중소기업이 협력할 수 있도록 사업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가 입지성 등을 고려해 용인시로 이전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유치를 희망하는 지방 도시들이 지역균형 발전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 원장은 균형발전 논리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12일 수원시 영통구 광교에 위치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김 원장은 SK하이닉스 용인 유치와 관련해 “정책적인 부분에서 기업의 문제의식도 무시할 수 없다. 인재들이 지방으로 내려가지 않으려고 하는데 균형발전 논리만 앞세우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의문”이라며 “경기도에도 대기업이 많다. 진흥원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할 수 있는 사업 장려할 수 있는 사업을 준비해 펴고 있다. 대기업과 사회적공헌에 대해 공유하려는 경우 매칭을 시켜 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어 무조건 회사만 유치하는 것이 균형발전이 아니라고 지적하며 민선 7기 행정의 핵심이 되고 있는 난개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히 용인시를 비롯해 수원시과 고양시 등 인구100만명을 넘긴 자치단체가 특례시로 살림을 꾸려 나갈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지역편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원장은 “균형발전이라고 해서 무조건 회사를 유치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지역 특성에 맞춰 어떤 산업을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없으면 기업유치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난개발이 문제가 될 것”이라며 “균형발전을 위해 농촌지역에 공장만 들어가면 난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어렵다. 도 차원에서 균형발전 정책이 정립할 필요가 있다. 진흥원 차원에서도 정책 전반 기업정책 등 균형발전에 대해 연구해 정리해 도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진흥원은 도내 31개 시‧군과의 연계를 강화해 현장수요 중심의 지역 특화 지원사업을 발굴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인 사업에 대해서는 타 시‧군에서 벤치마킹해 지역 간 혁신성장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 경기 동부지역 기업 지원의 현장 거점이 될 동부지원센터를 신설을 완료해 수원 본원을 중심으로 ‘경기 북부권(북부지원센터)-서부권(서부지원센터)-남부권(남부지원센터)-동부권(동부지원센터)’로 틈새없는 기업지원망을 구축, 현장밀착형 기업지원을 더욱 견고히 할 방침이다.

용인시를 비롯해 경기도 내에 중소기업이 지역경제에 직접적으로 녹아내릴 수 있는 방안도 언급했다.

김 원장은 “전체 중소기업의 30%가 경기도에 있다. 서울은 서비스업이나 본사 위주로 있는 반면 경기도에는 땅도 넓고 제조업 즉 공장이 많이 들어와 있다. 산업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중소기업 중심 경제가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재벌중심 체재가 가장 큰 원인이다. 일감몰아주기가 대표적이고 단가 후려치기 등을 꼽을 수 있다. 경제민주화 차원에서 제기된 여러가지 문제가 우리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벌기업이 장악력·흡인력이 강하지만 과감하게 규제하고 그 힘으로 횡포를 부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앙정부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마지막으로 올해 진흥원은 경기도경제발전 선도하는 혁신성장의 촉진자가 되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란다.

김 원장은 “경제와 과학부분 상임이사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 애로를 현장 밀착형으로 수집하고 지원책 개발하고 중소기업이 기술을 신기술을 접하기 어려운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신기술을 도입할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하는 조직으로 거듭나는 한해가 되도록 하겠다”고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