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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 30만평 규모 국제물류단지 개발 막바지 진통

국지도 57호 연결도로 신설
영동고속도로 IC 설치 과제

처인구 고림동과 양지면 주북리 일원에 추진되고 있는 98만㎡ 규모의 용인국제물류단지에 대해 고용창출 효과 등 긍정적인 요인보다 교통난과 대기오염 등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8만여㎡ 규모의 지원시설용지 개발을 통한 이익사업이 주가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용인시는 12일 시의원들에게 ‘용인 국제물류단지4.0 조성사업’에 대한 추진현황과 교통처리계획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용인국제물류단지는 KT&G, 퍼시스, GS건설, ㈜스페이스지가 출자한 특수목적법인 ㈜용인중심이 2022년까지 처인구 고림동 산28-6 일원 98만1599㎡에 4500억원을 투자해 조성하려는 경기 남부 최대 물류단지조성사업이다. 용인중심은 59만여㎡의 물류시설(60.8%), 5만여㎡ 부지에 점포나 상가 등 상류시설(5.3%)을 조성하고, 8만4000여㎡(8.6%)에 기숙사 등 지원시설용지로 이용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와 한국도로공사, 용인시 등과 접속도로 개설 등 교통처리계획에 대한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이날 단지가 개발되면 약 6500명의 고용 창출과 90억원의 세수가 기대된다고도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국도 45호선 교통량 분산을 위해 용인IC~국지도57호선 연결도로를 신설(4차로)하고, 단지 남측으로 양지IC 연계를 위한 국도 42호선 연결 접속도로(4차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시는 마평동에서 끊긴 국지도 57호선에 대해 경기도 시행허가 후 조성하고, 이 도로가 국도대체우회도로로 반영되면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위탁 시행하는 안을 제시했다. 또 영동고속도로에 IC를 신설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한국도로공사는 국지도 57호선 개설과 물류단지 지정 승인 전 민간과 협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원균 의원은 “국도 42호선은 평소에도 차가 밀리는 데다 영동고속도로 정체시 더욱 심각해 물류단지가 들어오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교통여건이 나빠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물류센터가 얼마나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낼지 의구심이 들고, 교통체증,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를 감안하면 시민 불편이 더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통처리계획대로 고속도로IC 신설 없이 양지IC 연계 국도 42호선에 접속도로가 개설될 경우, 화물차 증가로 교통체증이 심각한 국도 42호선과 국도 17호선 정체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더구나 시는 지난해 5000명의 고용 창출과 80억원의 세수 증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는데, 1년 새 고용 1500명, 세수 10억원이 늘어 고용 및 세수효과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한편, 이건한 의장은 과도한 지원시설용지 비율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 의장은 “해당 부지는 맹지에 임야로 겉은 물류단지로 포장해 놓고 2만5000평 지원시설용지에 오피스텔 등으로 개발해 분양하면 막대한 개발이익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한 뒤 “국지도 57호선과 국도 42호선 접속도로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의 이같은 의구심은 지난해 경기도와 용인시, 업체 간 양해각서 체결 당시 특수목적법인에 출자한 KT&G와 GS건설 모두 부동산과 인프라부문이 참여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지 시공도 GS건설이 맡고 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4월 당시 남경필 경기도지사, 정찬민 용인시장, 이종태 ㈜퍼시스 대표이사, 박봉서 ㈜KT&G 부동산 개발실장, 이상기 GS건설㈜ 인프라부문 대표이사, 강정명 ㈜용인중심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 국제물류4.0 조성 및 투자유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함승태 기자  stham@yongin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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