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지역
이우현 위원장, 중앙아시아 독립운동 흔적 찾아 우즈벡 방문

홍범도 장군 묘역 참배

더불어민주당 이우현 용인병 지역위원장은 4일 카자하스탄 크질오르에 위치한 홍범도 장군 묘역을 참배하고 5일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고려인 1세 노인들에게 급식 봉사를 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 ‘3·1 운동·임시정부100주년 특별위원회’ 집행위원으로 위촉된 이 위원장이 중앙아시아에 산재된 독립운동의 흔적과 강제이주의 역사를 되새기고 국내·외 독립운동을 정리하는 특위활동을 위해 계획됐다.

이 위원장은 먼저 4일 카자하스탄 크질오르다 중앙공동묘역의 홍범도 장군의 묘역을 참배하고 인근 홍범도 거리를 찾아 홍범도 장군의 발자취를 되새겼다. 이 위원장은 “홍범도 장군은 독립운동사의 빛나는 전투인 봉오동 전투의 총사령관으로서 일본군이 가장 두려워한 인물”이라며 “1937년 스탈린의 한인강제이주정책에 의해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로 강제이주 돼 노년에는 정미소 노동자 등으로 일하다 76세로 서거하셨다. 정부에서도 훈장 등을 추서하고 그 업적을 기리고 있지만 보다 높게 평가해야 할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5일 우즈베키스탄의 아리랑요양원(원장 김나영)을 방문해 고려인 1세대 노인들에게 세배하고 급식봉사를 했다. 한국 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운영하는 아리랑 요양원은 39명의 고려인 1세대 동포를 대상으로 요양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당내에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종걸 국회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특위’를 설치했다. 특위에는 이우현 위원장을 비롯해 원내외 29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황연실 기자  silsil47@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연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제1회 처인승첩 기념 전국 백일장 수상자 명단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