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절로 부른다는 황금돼지해 기해년 새해가 밝았지만 용인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의 어깨는 여전히 무겁다. 3포(연애결혼출산 포기) 세대로 일컬어졌던 청년의 어려운 현실은 5포(3포, 내 집 마련, 인간관계 포기)와 7포(5포, 꿈과 희망 포기)를 거쳐 이제 그 숫자를 세기도 힘들다는 의미의 ‘N포 세대’로 통칭되고 있다. 용인의 미래나 다름없는 청년의 미래를 밝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다행히도 용인시는 민선 7기에 들어 청년 정책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2019년에는 총 163억원을 들여 다양한 청년 관련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지난해 대비 8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확대한 예산만큼 그 혜택은 온전히 청년에게 가야한다. 청년 정책으로만 본다면 인근 수원시가 3년 전 청년 전담 부서를 두고 관련 정책을 펼쳐나간 것과 비교해 시기상 다소 뒤쳐진 면도 있다. 용인시 청년의 각종 현황을 알아보고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백군기 시장이 청년 정책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처인구 삼가동 사회적경제허브센터 비카페에서 ‘용인청년들, 시장과 아메리카노 한 잔 할까요?’ 행사 모습.

용인시 103만 인구 중 18세에서 39세에 해당하는 청년은 2018년 10월 기준 30만 명으로 29.5%를 차지한다. 이는 최근 5년간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인근 비슷한 인구 규모의 고양시 31만3000여명보다 적다. 통계청 장래인구추계(2017년 6월 기준)에 따르면 2020년까지 용인시 청년인구는 0.5%p 오르는데 그쳐 34만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중 용인시 청년의 비경제활동인구 수 추이는 눈여겨볼 부분이다. 비경제활동인구는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일할 능력은 있으나 일할 의사가 없거나 전혀 일할 능력이 없어 노동 공급에 기여하지 못하는 사람을 말한다. 경기연구원의 ‘경기도 청년정책 현황과 발전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용인시는 2017년 상반기 비경제활동인구 중 청년 비중이 30.8%를 차지해 도내 13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32.9%로 도내 7위로 올라섰다. 오재호 연구원은 하반기로 넘어가면서 용인시 청년 비경제활동인구 비중이 상대적으로 늘었다는 점은 청년 문제의 심각성을 추정할 수 있는 대목으로 주목해야한다고 밝혔다. 청년의 자립 여건을 강화하고, 취업 경험이 없는 청년에게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용인시는 지금까지 청년 정책에 19억원을 투입해 총 24개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대부분 사업들이 일자리 창출식 일차원적인 행정이 주를 이뤘다.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에 따라 만 30세 미만 청년으로 구성된 청년위원회는 이렇다 할 활동을 보이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민선 7기가 청년 정책에 의지를 보임에 따라 변화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10월 첫 조직개편에 청년 일자리 문제 등 관련 정책을 전담할 청년담당관을 신설하는가 하면 지난달에는 용인시의회 정한도 의원이 대표발의 한 ‘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안’이 통과돼 각종 사업의 근거를 마련했다.

청년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지난달부터 용인 청년들과 백 시장이 카페에서 만남을 갖는 행사를 총 6회에 걸쳐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오는 10일에는 시 문화예술원 국제회의실에서 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청년정책 원탁토론 콘서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 청년담당관은 이와 함께 최근 2019년 청년정책사업 추진계획을 내놓았다. 총 35개 사업 163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으로 전년 예산 대비 8.6배 증가한 규모다. 청년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것은 경기도 추진 사업인 청년배당 사업에 129억원이 편성된데 따른 것으로 이를 제외하면 34억원이 편성됐다. 이 중 백 시장의 공약인 △청년 농업인 지원 사업 △용인시 대학생 행정체험 연수 △취업준비 청년건강검진 무료지원 △대학중심 청년문화거리 조성 및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 등 7개 사업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