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12명 선출에 30여명 도전
협동조합의 정체성 확립 등 과제

20일 조합장 선거에 출마할 조합임·직원 등의 사직기한이 만료된 가운데, 오는 3월 13일 동시에 치러지는 농·축협·산림조합장 선거의 막이 올랐다. 이번 선거는 2011년 농협법 개정과 2014년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법 제정에 따라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된 2015년 3월 11일 이후 두번째다.

용인에서는 10개 지역농협을 비롯해 축협과 산림조합 등 12개 조합의 대표일꾼을 선출하게 된다. 이번 조합장 선거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는 협동조합으로서 정체성 등 농협 개혁과 조합원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임자를 선출해야 하는것이어서 조합원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적지 않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4년 전 치러진 동시조합장선거의 의미는 적지 않았다. 먼저 농민단체나 조합원 모임 주도로 개혁적 조합원의 당선 가능성이 과거보다 확대됐다

는 평가가 나왔다. 또 농협개혁을 위한 정책선거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 농·축협 선거는 개별적으로 선거가 치러지다보니 사회적 무관심 속에서 그동안 동네 선거로 인식돼 돈 선거라는 오명을 받아왔다. 하지만 동시선거 이후 정책선거로 선거문화를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것이다.

이호중 사)농어업정책포럼 사무국장은 “이번 2회 동시조합장 선거는 조합원 참여를 통한 주인의식 향상과 농협 개혁의 담론을 형성하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네선거에서 사회적 관심을 받는 전국선거로 바뀜에 따라 조합원 인식 개선과 참여 확대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1회 선거가 ‘깜깜이’로 치러졌다는 비판을 받았음에도 제도 개선이 이뤄지지 않아 정책선거를 제약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의원협의회의 후보자 초청 토론회나 대의원 총회시 후보자의 정견을 청취할 수 없어 조합원이 후보자의 정책과 정견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됐기 때문이다. 정책선거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다.

한편, 12명을 선출하는 용인지역 농·축협 조합장과 산림조합장 선거에는 30여 명이 출마 의사를 밝혀 평균 3대 1의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