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진행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서 48개 사업 제시돼

용인시가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아동들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과 행사, 프로그램 지원 등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17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참여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이 같은 지적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연구용역을 진행한 ㈜모티브앤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서 정한 5가지 목표를 바탕으로 아동친화적인 정책을 펼 것을 주문했다. 또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아동을 위한 법 제정과 정책 발굴, 관련자들이 일하는 방식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가 실시한 원탁토론회와 시민참여조사에서 아동들은 다양한 여가시설과 프로그램, 다양한 진로와 개성을 충족할 수 있는 교육환경, 표현과 참여의 기회 확대, 학교폭력 발생 시 적극적인 도움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회에선 이에 맞춰 어린이 공원 조성, 청소년 건강지원, 교통안전 환경 개선 등 48개 사업을 제시했다.
시는 이날 보고회 내용을 바탕으로 중점 사업을 선정하고 수정·보완해 4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을 방침이다.
백군기 시장은 “모든 아동들의 권리를 종중하고 이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용인시는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APCFC)에 가입하고 유니세프한국위원회 등 6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아동친화도시 인증절차를 밟고 있다. 아동친화도시는 만18세 미만의 모든 아동 대상으로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정신을 실천하는 지역사회를 말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