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터미널 활용방안 용역 없이 일방적 추진”
용인시 대중교통 대책과도 맞지 않아

도시공사가 종합운동장을 도시재생 차원에서 개발하겠다고 밝힌 조감도

용인도시공사(사장 김한섭)가 용역중인 종합운동장 사업화 방안 계획이 맹비난을 받았다. 용인시의 용인버스터미널 신축 추진사업과 상충되는데다 절차도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용인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4일 용인버스터미널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용인도시공사와 위원들 간의 상충된 의견이 있어 사상유례 없는 새벽 5시까지 회의가 이어졌다. 

도시공사는 지난 2월 처인구 마평동에 위치한 종합운동장 일대에 종합터미널을 포함한 주상복합 쇼핑몰로 활용한다는 내용의 종합운동장 도시재생사업 구상안을 공개했다. 

도시공사는 현 종합운동장 부지 지하에는 김량장동에 있는 공용터미널을 이전하고, 지상으로는 45층 규모의 주상복합건물을 짓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어 도시공사측은 도시재생이 필요한 이 일대를 용인의 랜드마크로 개발하기 위해 2020년 7월 공사에 들어가 3년여만에 착공할 구체적인 일정까지 밝혔다. 

도시공사가 구상단계 수준인 계획을 성급하게 밝힌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지방선거를 4달여 앞두고 정치용 아니냐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도시공사는 6월 재단법인 한국산업전략연구원에 6700여만원을 들여 타당성 용역을 맡겨 이르면 15일경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용인시의회는 용인도시공사가 독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지적을 이어갔다. 4일 열린 도시건설위원회 행감에서 강웅철 위원장은 “(개발사업 관련) 공문에 있는 종합운동장과 공용터미널 활용방안을 둘다 (용역을) 하라고 했는데 도시공사가 임의적으로 종합운동장만 실시했다”라며 “종합검토 보고서에는 관련부서 협의 결과가 시의회 의결 사항인데 아무 보고가 없었다”고 용인도시공사의 일방적인 추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용인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중교통 활성화 계획과도 충돌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도건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기준 의원은 “교통건설국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보면 처인구에는 예산 100억원을 들여 시외버스 터미널을 신축할 예정으로 관련 설계비 5억원이 내년 예산안에 올라와 있다”라며 “뿐만 아니라 기흥구에는 버스환승센터를 건립하고, 수지구에는 서부 버스터미널을 구축해 100만 대도시 용인 대중교통 허브를 3개 구로 분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공설운동장에 주상복합으로 호텔과 터미널이 들어오면 일대 주민들은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시민 전체로 볼 때 (터미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변하천을 넘어야 한다”라며 “특히 지방국도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인데다 인구과밀을 유발할 수 있어 교통이 더 혼잡해질 수 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도건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또 다른 시의원은 “도시공사의 독단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100만 용인시민을 위한 결정을 내릴 때는 대중교통과 교통정책과 등과 충분한 협의가 있어야 했다”라며 도시공사에 대한 문제 지적을 이었다. 

이외에도 의원들은 도시공사 행감에서 적자로 운영 중인 주차장에 대해 차량이 만차임에도 적자인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흑자로의 전환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