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사유지까지 매입 불필요…기존 시설 확충”
시 “시민 상당수 이용 제한 등 과포화 극복해야”

용인자연휴양림 풍경

용인시가 제2 자연휴양림을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하는 등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찬반 의견이 교차하고 있다. 이 사업은 백군기 시장이 지방선거 당시 내세운 5대 공약중 순위 5번째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의 핵심사업 중 하나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오는 반대 의견은 예산과 시기성을 들고 있으며 찬성측은 높은 이용률과 포화상태에 이른 규모를 극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수도권에서 대표적인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는 용인시의 장점을 살려 2009년 9월부터 운영에 들어간 용인자연휴양림은 처인구 모현읍에 162ha 규모로 조성돼 있다. 시는 휴양림 연간 내방자는 20만명에 이르며 차량은 최대 1만여대가 찾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용객의 지속적인 증가로 용인시민이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덧붙이고 있다. 

실제 시는 용인시 전체 인구 중 휴양림을 방문했거나 희망에서 올 수 있는 인원은 20% 수준으로 보고 있다. 숙박동은 평균 10:1, 주말에는 최대 주말 50:1의 경쟁률을 보여 이용에 한계가 많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시는 현재 제2 휴양림 조성에 대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해 결과에 맞춰 용인도시공사에 맡겨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용역에는 휴양객을 위한 숙박동이나 농촌 관광이나 역사‧문화와 연계한 사업 등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선에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용인시의회에서는 지난 10월 열린 경제환경위원회 회의에 이어 1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이 건에 대해 진단했다. 이어 4일 용인도시공사를 대상으로 열린 경제환경위원회 행감에서 위원들은 제2휴양림 조성추진 이유에 대해 물으며 기존 휴양림 시설 확충 등이 우선돼야 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박원동 의원은 “(기존 휴양림은)위치적으로 좋아 확충해도 되는데 다른 지역을 찾아 해야 되나”라며 “예산을 투자해서 마땅한 시유지가 없어 사유지 매입해 제2 휴양림을 만들어야 되는데 현재 기존 시설 확충이 맞다”라고 지적했다.

황재욱 의원도 “기초자치단체 중 휴양림이 2곳인 데는 없는 걸로 안다. (기존 시설의)개선할 부분, 부족한 부분을 찾아 활용 방안을 찾아야 한다”라며 “(관리주체인 도시공사는)예산만 있으면 사업을 하겠다는 의진데 시민이 바라볼 때는 어떻게 하겠냐”고 지적했다.  
 

반면 시는 제2 휴양림 건립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포화 상태에 이른 휴양림 이용에 숨통을 트일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용인시 관계자는 “제2 휴양림이 건립되면 기존 시설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지적도 있는데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운영 방안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더 많은 용인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시설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제2 휴양림 건립 적정부지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경우에 수를 두고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상대적으로 대규모 산림면적이 필요한 조성여건을 감안하면 기흥구나 수지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진단이다. 실제 시도 현재 처인구 이동읍 묵리 일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용인시의회 윤원균 의원은 2016년도 외식업중앙회가 용인시에 기부채납 활용 안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휴양림 건립은 타당성 검토에 맞춰 용인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 용인시는 일반적으로 지자체 추진하는 휴양림 규모는 30헥타르 이상 개인은 20헥타르 이상이다. 이어 평가항목 33개 종목, 총 점수가 165점 중에 110점을 넘겨야 지정받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