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17억원 규모 186개교 대상 지원 계획
문복위 “사업 너무 성급해, 신중한 논의 필요”

용인시가 추진하고 있는 용인혁신교육지구 지정을 위해 업무협약 동의안이 시의회에 상정됐지만 23일 제 1차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심의 거부됐다. 
시가 올린 ‘용인교육혁신지구 업무협약 동의안’에 따르면 시는 해당 사업 제안 이유를 ‘민관학이 협력하는 교육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고 용인형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지정 업무협약 체결 전 시의회 동의를 구한다’고 밝히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협력센터 구축을 위한 상호간 전담팀 배치 △사업 추진을 위한 인적물적자원 개방 및 공유, 행재정적 지원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역특성화 교육사업 운영 등이다.

용인혁신교육지구는 186개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추진된다. 내년 예상되는 총 사업비는 117억여원으로 용인시가 102억4000만원, 도교육청이 14억4000만원 정도를 부담한다.
시는 기존에 추진했던 꿈찾아 드림교육, 꿈이룸 미래학교, 안전교실, 꿈의학교를 확대 추진하고 신규 사업 6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었다. 

해당 상임위 한 의원은 “위원들 모두 용인시교육혁신지구 추진에는 동의했다”면서 “그러나 100억이 넘는 예산을 쓰는 사업인데다 용인의 미래 교육 방향을 책임질 수 있는 만큼 좀 더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 역시 “혁신교육지구 사업 추진 과정이 너무 급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서 “교육청과 시 관계자들, 시의회 상임위가 모여 관련 사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 역시 부족했다. 각 사업이 정말 지역 교육에 알맞은 사업인지,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에서는 시 교육청소년과가 상정한 용인혁신교육지구 업무협약 동의안과 함께 △용인시 인재육성재단 출연계획 동의안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출연계획 동의안 등 3건 모두 심의 거부된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서는 신현수 전 용인시의회 의장의 청소년미래재단 대표이사 선임건에 대해 시의회가 반대했지만 이를 고려하지 않고 선임하면서 이에 대한 반발을 공식적으로 표명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