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평균 사용 2회…대부분 정치인 

용인시가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자를 대상으로 각종 행정업무를 보고하겠다고 만든 브리핑룸이 정치인만을 위한 공간으로 변질된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를 통해 2007년 지적한지 10년이 지났지만 개선까지는 여전히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브리핑룸 활용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용인시 본청 3층 공보관실 옆에 자리한 브리핑룸은 30여평으로, 출입기자 편의 제공용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자실까지 포함하면 규모는 2배 이상 넓어진다. 시청사 건립 직후부터 운영됐지만 정작 시민들이 이 공간을 활용하는 횟수는 사실상 전무하다. 그만큼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본지가 용인시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2016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3년여 동안 브리핑룸은 총 60여회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월로 계산하면 34개월 중 2개월만 사용되고 제외한 나머지 기간은 활용 되지 못한 채 빈 공간으로 방치되고 있었던 셈이다. 조직 확대로 사무공간이 부족하다는 시 입장이 무색해지는 부분이다. 

그나마 60여회 사용 내역을 살펴보면 상황은 더 심각하다. 자료를 보면 2016년 25회, 2017년 6회 2018년 10월까지 27회, 사용됐다. 2016년과 2018년은 그나마 월 평균 2회 가량 사용됐지만 2017년에는 두 달에 한번 꼴로 사용될 정도였다. 선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역으로 2016년과 2018년은 선거로 인해 이용횟수가 급격히 늘어난다는 것이다.

실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었던 2016년 브리핑 사용 현황을 보면 총 25회 중 19회가 국회의원 후보 출마 기자회견이나 공약 정책 발표 등이다. 반면 민원과 관련해 진행한 브리핑은 6건이다. 용인시가 시정 설명을 위해 진행한 건은 한 건도 없다.

지방선거가 치러진 올해도 상황은 비슷하다. 전체 27건 중 지방선거 출마 기자회견은 20건에 이른다. 선거가 없었던 2017년에도 브리핑룸은 정치권에 주로 내줬다. 반면 이 기간 동안 용인시 행정업무를 시민에게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브리핑은 사실상 전무하다.

용인시 공공시설의 개방 및 사용에 관한 규정을 보면 브리핑과 같은 공공시설 사용에 대한 기준이 있다. 시는 이 규정에 맞춰 공공시설은 사용목적이 공익을 우선으로 하며 정치적인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행사일 경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도록 했다.

시민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차모(남)씨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정치인이 브리핑룸을 사용하는 것은 이해한다해도 그들만 사용하는 공간이 되면 안 된다”이라며 “용인시가 각종 시정 방향을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수시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용인시가 브리핑 활성화를 호언한 적도 있다. 시는 2012년 언론과 소통으로 시민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요시정 브리핑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이에 2월부터 매주 월요일 10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국장이 직접 나서 보고를 하도록 했지만 용두사미 마무리 됐다. 뒤 이어 언론인 출신 정찬민 전 시장 역시 간담회 형식으로 브리핑을 정기화 시키겠다고 밝혔지만 ‘반짝’ 수준에 머물렀다. 

당시 시는 “시정브리핑 실시로 시정운영에 대한 시민 신뢰도 향상과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시청에서 추진하는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신속 정확한 정보 전달 언론 환경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처 보도자원의 효율화 전문화 등도 자연스럽게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기대치를 현실화시키기 위해서 용인시가 해야 할 일이 여전히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