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화 2년여 만에 설립 동의안 시의회에 제출
시장 측근 연구원장 임명 우려 목소리도

 

자료 출처=용인시

용인시 중장기 발전 계획 조사 등 각종 발전방향 제시를 주요 업무로 하는 용인시정연구원(이하 연구원)이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냈다. 2016년 용인발전연구센터 해산 이후 2년여 만이며, 관련 조례가 만들어진지 1년여 만이다. 애초 용인시가 설립을 계획한 올해 10월보다도 상당시간 늦춰진 것이다. 하지만 연구원 설립을 두고 불안한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지적을 받고 있는 민선 7기 백군기 시장 인사 난맥 연장선이다.  

용인시는 21일부터 열린 제 229회 제2차 정례회에 ‘용인시정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올리고 내년 설립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가 밝힌 동의안을 보면 연구원은 1실 3부로 총 30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용인시 발전에 관한 중장기 발전계획 및 현안에 대한 조사․연구 △용인시의 체계적인 발전전략 강구 및 정책대안 제시 △지방행정 및 지역경제 등 시정에 관련된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조사․연구를 주요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 △출연기관 및 타 기관․단체에서 발주하는 각종 연구사업 수탁 △ 지방연구원 및 행정자료의 빅데이터 구축 등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연구원 설립에 들어가는 출연금은 전체 24억8300여만원으로 이중 시는 72.2%에 해당하는 17억9000만원을, 그 외 23.3%인 5억7800여만원은 수탁연구 수입으로 감당한다는 계획이다. 

연간 운영비 24억8000만원 중 연구사업지원비가 11억9900만원으로 전체 48.3%를 차지해 가장 많으며 14명에 대한 인력운영비는 32.6%에 해당하는 8억900만원이다. 시는 앞서 운영에 들어간 수원시정연구원 개원 이후 4년간 연구 평균 운영비 구성비에 맞춰 운영비를 산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연구원이 용인발전연구센터를 대신해 용인 발전에 싱크탱크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험대에 올라야 할 부분이 있다. 인사문제다. 최근 백 시장이 용인시 출자·출연 기관에 무분별하게 정치권 측근 인사를 배치해 일각에서는 연구원 원장도 같은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민선 7기 들어 일부 용인시출자·출연 기관 수장에 정치인이 채용돼 ‘전문성’이 아닌 ‘정치성’ 보은 인사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용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최근 백 시장 인사를 보면 난맥 그 자체다. 이런 가운데 시정연구원 원장도 측근 인사가 하지 않을지 걱정”이라며 “다른 자리도 마찬가지겠지만 연구원 수장은 매우 전문성을 가져야 하는데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우려를 드러냈다. 

이 의원은 이어 “시정연구원 설립 조건인 인구 100만명을 돌파한지 1년이 지나는 동안 용인시는 연구원 설립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또 이후 어떻게 운영할지 세부내용에 공감하지 못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근차근 준비하도록 (동의안에) 반대를 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에서는 수원시가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최초로 2013년 출연금 5억원 및 운영지원금 15억원으로 출범해 운영하고 있다. 용인시보다 먼저 인구 100만명을 돌파한 고양시는 100만 달성 원년인 2014년부터 연구원 설립 타당성 연구 용역 등을 2년여간 준비과정을 거친 뒤 2017년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