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6과 32개 팀을 신설하고 일부 부서를 통합·이동했다. 전체적인 조직개편이 완성되면서 22일에는 29일자 정기 인사를 단행하며 본격적인 시정을 펼치게 된다. 특히 시는 앞서 내놓았던 1차 조직개편안이 백군기 호만의 시정철학이나 핵심 정책을 담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자 의견 수렴을 통해 대폭 수정을 감행했다. 기존 조직과 비교되는 주요 변화는 △투자산업국을 일자리산업국으로 명칭 변경과 이에 따른 투자유치과 폐지다. 또 △시장 직속 시민소통관 △도시균형발전실은 도시정책실로 명칭 변경 △미래전략사업과 신설로 도시정책실 확대 △청년담당관 신설도 눈에 띈다.

신설 부서 등 조직개편 주목할 점= 이번 조직개편 중 시장의 의지가 직접적으로 담겼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시민소통관을 시장직속으로 둔 점이다. 민선 7기 조직 중 유일하게 시장 직속 부서다. 기존 시민소통담당관이 직소민원 처리에 중점을 뒀다면 이번엔 시민과의 소통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민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소통’에 역점을 둔다는 의미로 보인다. 정책기획과 이창호 과장은 “시민소통관을 시장 직속으로 둔 것은 기관장이 직접 시민 속으로 가깝게 갈 수 있도록 하나의 기초를 마련한 것”이라며 “그 실행방안으로 시민협치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TF팀을 만들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시대 흐름에 맞춰 청년 복지와 일자리 정책의 필요성에 따라 신설된 청년담당관은 기존 교육문화국 청년지원팀과 일자리정책과 일자리정책팀이 맡았던 부분 중 청년 관련 업무를 관리하는 부서다. 청년 정책을 다루는 부서를 부시장 직속으로 따로 두었다는 것에서 민선7기가 강한 의지를 보였다고 해석할 수 부분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관련 정책이나 방향 없이 급하게 만들어진 부서라는 지적도 있다. 용인시의회 전자영 의원은 10월 임시회 상임위 회의에서 “청년담당관이 어느 분야에 주력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부족해 보인다”면서 구체적인 관련 정책이 나왔는지를 질문하기도 했다.

이번 조직개편 중 눈에 띄는 부분 중 또 하나는 백 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플랫폼시티 사업과 항공대 이전, 4차 산업 관련 부서다. 시는 정찬민 전 시장이 균형발전과에 ‘보정역세권 TF팀’을 구성해 사업을 진행했던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미래전략사업과를 신설했다. 이 부서는 실질적인 백군기 시장의 주요 공약 실행부서로 플랫폼시티팀을 따로 만들어 100만평 규모 대단위 도시개발을 체계적으로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 4차 산업 관련 업무를 맡는 미래산업팀과 역세권사업팀 등을 두고 항공대 이전사업이나 시의 굵직한 현안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일각에서는 미래전략사업과가 본격적인 행정을 펼치기에 앞서 개발 행위를 위한 부서가 아니냐는 지적부터 굵직한 대단위 사업을 과 단위에서 모두 소화할 수 있느냐는 지적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기업 유치나 각종 인허가 관련 사항 등 일부 타 부서와 중복되는 업무를 어떤 방식으로 풀어낼 지도 관심사다.

강조했던 ‘난개발 제로’ 의지 어디 담겼나= 민선7기 첫 조직개편에 가장 기대가 모아졌던 부분은 ‘친환경 생태도시’ ‘난개발 문제 해결’ 등을 강조했던 백군기 시장의 주요 정책 방향이 어떻게 담겼느냐다.

우선 그간 지적과 우려를 의식한 듯 논란의 중심이었던 투자유치과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폐지됐다.

정찬민 전 시장 때 기업지원과에서 분리됐던 투자유치과는 ‘산업단지 인허가과’라는 지적이 일었던 부서다. 당시 용인시가 26개 산업단지 개발로 4만개 일자리 창출과 연간 6조원의 생산액 효과를 줄 것이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하자 난개발, 환경오염 등 각종 우려와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애초 친환경 생태도시, 난개발 없는 도시 정책을 주요 시정 방향으로 내세웠던 백군기 시장은 이런 평가를 의식한 듯 투자산업국과 투지유치과를 폐지하고 명칭을 변경한 일자리산업국의 기업지원과에 해당 인력을 통합하는 방식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기업지원과는 기존 기업지원과 경제협력팀이 그대로 남고 투자유치과 업무였던 산업입지와 산단조성 관련 업무가 흡수됐다. 투자유치팀의 기업유치 업무는 기업지원팀이 통합해 담당한다. 시 관계자는 기업지원과의 핵심 정책에 대해 “그동안 주력해왔던 이동산업단지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현재 26개 산단에 대해 추진이 어렵거나 문제 있는 것을 정비해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 역점을 둘 것”이라며 “현재 기존 기업들이 운영하는데 문제점이나 어려운 부분을 찾아 상담하는 부분도 핵심”이라고 밝혔다. 추진 중인 산단 정비와 조성, 기존 기업 지원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시의 의도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기업유치는 당분간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감지되고 있다. 실제 내부에서는 일주일에 2~3건씩 이어지던 기업 상담이 지난 3개월간 뚝 끊겼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 같은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다.

전자영 의원은 이에 대해 “기존의 투자유치과는 실제 기업 유치보다는 산단 등 개발 행위로 인한 문제가 나타났기 때문에 폐지가 논의됐던 부분”이라며 “조직의 부서를 폐지하는 과정에서 기존 업무를 점검하는 등 충분한 검토 시간이 부족했다는 게 아쉽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부서를 없애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하더라도 해당 부서 직원, 담당 팀장이나 과장, 국장과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있었느냐. 시장이 그런 부분들까지도 고민했느냐 하는 부분이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시는 도시균형발전실을 도시정책실로 명칭을 변경해 발전이 아닌 큰 틀에서의 도시 계획, 개발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신설된 푸른공원사업소 역시 친환경 생태도시를 조성하겠다는 백군기 시장의 의지를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공원녹지과는 공원조성과로 이름을 변경해 용인시의 전체적인 공원과 녹지 조성의 틀을 잡고 동·서부로 나눠 공원과 녹지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조직개편에 대한 기대와 우려 교차= 용인시 민선7기 조직개편을 두고 ‘과정에 우여곡절이 많았던 만큼 전반적으로 백 시장의 시정방향과 핵심정책을 담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와 동시에 조심스럽게 우려가 교차되는 모습이다.

공무원 노조는 11일 위원장 명의 성명서를 통해 ‘밀실 조직개편’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공무원 노조는 “4일이라는 촉박한 내부의견수렴 기간 동안 조직개편안에 대해 20여개 과에서 의견을 제출했지만 해당과에 반영여부와 사유를 회신하지 않은 채 발의(안)을 의회에 부의했다”면서 “조직개편안이 의회를 통과한 후 5일 ‘민선7기 조직개편 사전준비 안내’ 문서를 접하기 전까지 당사자인 용인시 공직자들이 그 내용을 알 수 없었다”고 밝혔다. 조직 내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이다.

유향금 의원 역시 민선7기 출범 첫 조직개편이 심도 있게 처리돼야 함에도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4일 본회의에서 유 의원은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구청과 읍·면·동 및 사업부서에 인원을 충원해야 함에도 오히려 행정지원부서의 인력을 충원시켰다”면서 “이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둬야할 행정과 동떨어진 조직개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지적에도 같은 날 시의 조직개편안은 안건 그대로 본회의를 통과했다. 결국 내부 의견 수렴 부족이나 인력 배분 미흡에 대한 지적은 민선7기가 이후 개선해 나가야할 숙제로 남은 셈이다.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가지 지적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조직개편에 맞춘 대대적인 정기 인사까지 발표된 상황에서 “믿고 지켜보자”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김진석 의원은 “시장이 처음 시작하는 때인데다 보완된 조직개편은 의지가 많이 반영돼 있다고 본다”면서 “잘 하고 잘 못하고는 이후 평가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 한 공무원 역시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을 앞두고 내부에서도 이런저런 말이 많다”며 “완벽할 것이 있을 수 있느냐. 모두 결정된 만큼 조직의 업무분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해결하고 이후 수정할 것은 수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