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지향 100만 대도시 용인
보건의료·문화 등 지역 간 격차
원도심은 도시 내 섬으로 고립 

싣는 순서
①도·농복합 용인시, 도시 속 고립되는 원도심의 현실
②사람과 마을을 잇는 마을 공동체를 가다
③도시의 재발견, 그리고 주민참여
④주택조합으로 도시재생 이룬 영국 버밍엄 캐슬베일
⑤기술 공유 통해 지역사회 지원하는 리메이커리
⑥공동체 사업 지원하는 영국 로컬리티와 덴마크 스반홀름의 공유경제
⑦에필로그-영국과 덴마크의 공동체

1990년대 초반 인구 10만 명이던 용인시 인구는 30년도 채 안돼 10배에 달하는 인구 100만의 대도시로 급성장했다. 급격한 인구증가는 주택문제, 교통문제, 환경문제 등과 더불어 원주민과 유입주민, 농촌지역과 도시지역, 이질적인 주민집단 간 사회적 갈등을 불러왔다. 급격한 도시팽창은 소규모 마을공동체 파괴로 이어졌고, 어느새 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특히 인구 100만의 대도시 용인이지만 농촌이 아닌 도심학교가 학생 감소로 폐교될 예정에 있을 정도로 원도심은 복지, 문화, 교육의 사각지대로 변해가고 있다. 도·농간 격차뿐 아니라 도시 내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우리 사회에서 양극화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격차 문제는 경제·사회적 영역뿐 아니라 공간적 영역에서도 점점 심해지고 있다. 사회 안에서 양극화로 인한 이질감 확대는 구성원 간 갈등의 소지뿐 아니라 사회통합을 해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해결 과제이기도 하다. 도농복합도시인 용인시의 경우 도·농간, 지리적으로 동·서간 불균형 해소 문제는 지역사회의 오랜 숙제가 된 지 오래다. 여기에 신도심과 원도심 간 양극화 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도시 내 양극화와 불균형은 기흥구와 처인구 구시가지와 신시가지에서 나타나고 있고, 처인구의 경우 동지역과 읍·면지역 간 격차도 풀어야 할 과제다. 경기연구원장은 “공간적 측면에서 도시 내 양극화와 격차는 도시의 지역자원이나 공공시설 배치, 공공사업의 불균등한 시행의 결과이자 원인이라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양극화와 불균형 해소 위한 도시정책은

올해 경기연구원이 공간적 측면에서 도시공공서비스시설에 대한 이용 접근성에 대한 연구는 용인시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도내 수원·고양·성남·용인·부천시 등 5개 대도시를 대상으로 문화 교육 보건복지 의료 교통 공원 등 도시공공서비스시설에 대한 이용 접근성 측면에서 도시 내 양극화 현상을 진단한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도서관의 경우 용인 동부지역에서 접근성이 낮게 나타났다. 노인복지관과 공공의료기관은 접근성에 큰 차이가 있었는데, 신·구시가지 구분이 뚜렷한 고양시는 접근성이 두배로 높았다. 그러나 용인시 일부 지역은 접근성이 좋지 못했다. 전철의 경우 서울로 연결되는 주요 간선 축 주변지역은 비교적 균등한 접근성을 보였지만, 각 대도시 외곽 도·농 병존지역에서는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비단 용인뿐만 아니라 이웃한 수원이나 성남, 서울시도 도시구조와 속도에서 차이만 있을 뿐 도시 내 양극화 문제는 크게 다르지 않다. 이들 도시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길게는 10여년 전부터 도시공동체와 농촌공동체, 나아가 지역공동체와 마을공동체를 복원하고 건강하게 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려는 도시정책을 시도해 왔다.

용인시도 도시 내 공공시설 배치나 공공사업의 불균형(동·서 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들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이나 최근 지역 내 화두가 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이 그것이다. 하지만 도시의 질적 성장을 위한 공동체 회복정책이랄 수 있는 마을공동체 사업이나 도시재생 사업은 관 주도로만 성공할 수 없다. 주민들이 모여 스스로 마을에 필요한 일과 공동의 관심사를 찾아 마을공동체가 형성되도록 지원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즉, 사업의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주도로 사업이 진행될 때 무너진 공동체를 도시에서 복원할 수 있다는 게 국내·외 여러 도시가 말해준다. 

우리는 어떤 도시에서 살고 싶은가

우리는 내 집, 내 사무실처럼 개인공간에서 생활하지만 많은 시간을 도시의 공공공간에서 보낸다. 아파트 단지나 골목길처럼 이웃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유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어쩌면 개인공간보다 공유공간 등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면 우리가 살고 있는 있는 도시는 어떠해야 할까? 내 집처럼 마을과 도시가 편안하고 안전해야 하지 않을까. 
과거(아직도 용인 곳곳에 남아 있다) 농촌공동체를 보자. 두레, 계, 품앗이 등으로 표현되는 농촌공동체. 이 곳에서는 부모가 들에 나가면 친척이나 이웃 아주머니가 대신 아기를 업어주었다. 추수할 무렵이면 동네 사람들이 돌아가며 일손을 거들어줬다.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농촌공동체가 해체됐지만, 이를 대신할 도시공동체는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동안 행정기관은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하수도 교육 주거 도로 등 도시화에 따르는 문제 해결에 급급해 도시형 공동체를 만드는데 관심이 적었다. 아파트 위주의 주택공급정책 등도 공동체 해체를 가속화한 측면도 있다. 그간 본지가 기획으로 다뤄왔던 마을공동체 만들기나 도시재생사업은 도시화와 인구 팽창 정책으로 무너진 공동체를 도시에서 복원해보자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 연장선에서 주민 주도형 도시공동체 복원, 주민 대안 개발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공유경제를 통한 마을공동체를 일구고 있는 도시를 찾아 ‘도시내 양극화 문제 해소’를 위한 마을 단위 공동체 회복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마포구 성미산 마을, 주민자치 기반을 강화하고 있는 경기 안산시 일동 주민자치마을, 상향식 도시재생과 마을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수원시 행궁동 마을, 주택조합으로 도시재생 이룬 영국 런던의 외곽도시 버밍엄 캐슬베일, 런던 헤크니위크와 코인스트리트의 주민 대안개발, 직업교육공동체 이루고 있는 덴마크 바우네호이 애프터스쿨, 공유경제로 공동체마을을 만든 덴마크 스발홀름 사례를 통해 100만 대도시 용인이 지행해야 할 도시정책을 살펴본다.

※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으로 진행됐습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