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성·고택·서원·향교 등 문화재 활용사업 선정

용인시는 문화재청에서 실시하는 내년 문화재 활용사업 대상지로 ‘처인성’과 ‘용인한산이씨 음애공파고택’, 4곳 향교·서원 등 6곳이 선정돼 63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하도록 어린이·청소년·성인 대상 문화예술 체험프로그램을 육성하는 것으로 생생문화재사업과 향교·서원활용사업 등 2개로 추진된다. 

용인시에 있는 ‘처인성’과 ‘음애공파 고택’은 생생문화재 사업에, 심곡서원·충렬서원·양지향교·용인향교 등 관내 4곳 향교·서원은 향교·서원 활용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3~11월에 남사면 아곡리에 있는 ‘처인성’에서 고려시대 대몽항쟁 전승지인 처인성과 처인승첩을 주제로 강연과 인형극, 상상화 그리기, 캠핑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기흥구 지곡동 ‘한산이씨 음애공파 고택’에서는 내년 5~10월 고건축체험, 인문학 강연, 전통 목공예 체험, 공연, 토크쇼 등을 진행한다.
향교·서원활용사업은 내년 5~10월 관내 심곡서원, 충렬서원, 양지향교, 용인향교 등 4곳서 향교‧서원에 관련된 역사적 인물을 재조명하고 그 정신을 배우는 인문학 강연, 풍류 음악회, 유생체험, 캠핑 등 ‘조선의 선비열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2014년부터 5년 연속 문화재 활용사업 공모에 선정돼 매년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보다 수준 높은 행사를 계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