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영덕어린이집 원생들과 학부모들이 10일 시청을 찾아 주변 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기흥구 흥덕동에 추진 중인 이영지구 단위계획과 관련해 인근 주민들이 반발에 나섰다. 사업부지에서 불과 수십 미터에 어린이집이 있어 안전성 심각한 문제가 우려되는데다 난개발로 변질될 것이라는 지적도 덧붙이고 있다. 

시립 영덕어린이집 원생 부모를 비롯해 주민들은 용인시가 흥덕 택지개발지구 인접지역에 있는 A시설 인근 녹지 부지를 1종 주거지역에서 2종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해 16층 규모 250세대 아파트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주민들은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자녀들의 안전문제, 교통문제, 학교 문제, 흥덕지구 인접지역 난개발 파급 등 악영향이 발생할 것”이라며 용인시가 시급히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아파트 건립 계획부지에서 불과 수십 미터에 160명의 어린아이들이 다니는 시립영덕어린이집이 위치해 있다”라며 “지금도 골목길은 어린이 안전사고 위험이 큰 상황이라 만약 공사가 추진되면 아이들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주민들은 10일 용인시청을 찾아 이 개발 사업과 관련한 주민 의견서를 통해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주민들은 의견서를 통해 △흥덕 택지개발계획에서 단독주택지로 개발된 인접지역 자연녹지를 1종 주거에서 2종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해 16층 아파트를 건립하는게 과연 국가 지구단위계획법 취지와 부합하는지 사실관계 조사할 것 △흥덕택지지구 개발로 이미 토지가치가 상승한데이어 추가로 토지 용도변경으로 개발특혜가 예상되는 사업이 주민설명회까지 오게 된 과정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주민들은 “용인시민에게는 향후 활용도도 높지 않은 문화시설을 기부채납한다는 미명하에 난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개발이익은 개발자가 사유화하고 학교문제, 교통문제 주민 갈등과 같은 온갖 피해는 지역공동체가 부담해야 한다”라고 강하게 반대 의사를 피력하며 백 시장의 난개발 저지 공약을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